2024학사일정

      DONGBANG SCHEDULE

      03
      • 03.11(월)~03.16(토)
        논문 지도교수 신청
      • 03.18(월)~03.23(토)
        논문 예비심사 신청
      학사일정 더보기 +

      02)3668-9800 admin@dongbang.ac.kr

      학교대표전화 상담시간 09:00~18:00

        실버사회복지학과(계약학과) 교육과정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연구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의 이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기초, 인간성격과 사회복지실천,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등의 주요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방안을 연구한다.
        2 사회복지개론연구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알아보며, 사회적 현상들을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사회복지일반과 각 분야별 효과적인 서비스에 대한 지식을 배운다.
        3 사회복지실천론연구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철학 및 기본이론을 이해한다.
        4 사회복지행정론연구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이론, 리더십, 기획과 의사 결정, 인사관리, 동기부여, 재무관리, 마케팅, 서비스 질 관리, 슈퍼비전, 프로그램 평가 등을 이해한다.
        5 사회복지정책론연구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목표, 사회복지 공급 주체 간 역할분담, 사회복지국가의 역사, 관련 선행이론 등을 연구한다.
        6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요와 실습지 작성법 등에 대해 살펴보고, 실습일지 작성법, 기관분석보고서 작성법, 사회복지프로포절 작성법, 중간평가서 및 최종평가서 작성법 등을 이해한다.
        7 노인복지론연구
        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노인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현대사회와 고령사회 이해, 저출산과 베이비붐세대 이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노인과 치매, 성공적인 노후를 위한 노인의 삶 등을 연구한다.
        8 경로효친사상연구 경로효친사상은 우리민족의 홍익인간사상이다. 어버이를 섬기는 사친이효사상과 사회질서를 가르치는 장유유서에 대한 연구와 어버이를 섬기듯 이웃어른을 섬기는 동방효사상을 살펴본다.
        9 노인여가복지시설 비교연구 서구사회에 노인복지관이 있다면 우리나라에는 경로당이 있다. 두 시설의 비용, 효용, 기능, 이용하는 계층을 심도 있게 비교 연구한다.
        10 웰다잉 이해와 실천연구 죽음의 이해 및 종교적, 철학적 접근을 통한 웰다잉의 기본과 웰다잉의 실천방법을 살펴본다. 노인의 이해을 바탕으로 존엄한 죽음을 연구한다.
        11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연구
        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tion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실제적인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과정과 평가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12 가족복지론연구
        Social Work with Families
        가족복지의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결합하여 가족 관련 이슈의 실태 파악과 개입현황, 미래의 방향을 살펴봄으로써 가족문제의 예방과 개입방안 등을 연구한다.
        13 복지국가론연구
        Theories of the Welfare State
        복지국가의 기원과 발전, 개편의 과정을 살펴보고, 복지생산의 재사회화, 다원화, 투명성 제고, 탈정치화의 가능성과 한계, 탈표준화, 지속가능성 등을 연구한다.
        14 고급자원봉사론연구 주요 선진 복지국가 자원봉사의 이론과 실제뿐만 아니라 역사를 함께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와 비교하고 각 영역별로 자원봉사의 실천분야를 학습한다.
        15 경로당 복지에 관한 연구 경로당의 운영비지원 관리, 무료중식지원, 식사 도우미, 경로당 방역 및 치매 질병관리, 냉난방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경로당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16 노인일자리에 관한 연구 고령사회 노인의 사회참여와 소득보충 및 건강증진 기회와 사회적 비용의 절감효과 등을 가지는 노인일자리에 대해 연구한다.
        17 노인생애체험 관한 연구 노인세대가 아닌 젊은 세대가 노인의 생애를 체험함으로써 노인에 대한 배려, 효도,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18 사례관리론연구 사례관리의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한 모형연구 및 실천영역을 살펴보며 노인복지 등 각 분야별 사례관리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