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사일정

      DONGBANG SCHEDULE

      03
      • 03.11(월)~03.16(토)
        논문 지도교수 신청
      • 03.18(월)~03.23(토)
        논문 예비심사 신청
      학사일정 더보기 +

      02)3668-9800 admin@dongbang.ac.kr

      학교대표전화 상담시간 09:00~18:00

        자연숲치유복지학과(계약학과) 교육과정
        1 산림휴양학 산림휴양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산림휴양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하여 휴양림 이용객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휴양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지식과 그 방안을 토론하고 실습 탐구함으로서 산림복지의 전문가적 역량을 높이고자 한다.
        2 산림치유학 산림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 치유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오늘날 국가는 이미 법률적 제도를 통하여 산림치유를 전 국민의 건강증진과 복지서비스로 발전시키고 있다. 따라서 산림치유란 과연 무엇인지 또한 산림치유의 원인이 되는 요소는 무엇인지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숲이라는 자연환경을 많이 이해하도록 한다.
        3 산림복지학 사회복지에 기초한 산림복지를 실천하여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산림에서 이루어 내는 복지영역에 대한 수업연구이다.
        4 산림생태학 산림의 생태수업으로서 숲을 중심으로 학습할 것입니다, 산림복지법이 시행되어 국민적 관심도가 높아지는 만큼 산림복지는 숲을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전문가이어야 하기 때문에 그 역량을 높이기 위한 수업으로서 산림(숲)의 생리 생태적 측면을 많이 다루게 될 것이다.
        5 산림경영학 21세기의 환경을 중시하는 기후변화시대에 있어서 산림의 역할은 어느 때 보다도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으며, 산림에 대한 요구 또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산림은 유령림 시대를 지나 중, 장령림 시대로 접어들었고 머지않은 미래에 주벌시대를 맞게 되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산림경영방법들이 필요하게 되며 지속가능한 산림복합경영의 준비가 수업 목적이다.
        6 수목생리학 수목생리학은 수목이 어떻게 자라는가 하는 기본 원리를 다루는 학문으로서 수목의 구조와 기능 간의 필연적인 연관성을 기초로 하고 생화학과 토양학의 지식을 도입하여 환경조건에 따른 수목의 여러 가지 대사과정을 구체적으로 이해 할 수 있게 하는 학문이다.
        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은 사회복지 교육의 기초가 되는 필수과목으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습득하고,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학습하여 환경속의 인간(person-in environment)이라는 관점 안에서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8 지역사회복지론 고령화, 저출산 사회에 직면하면서 사회복지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사회복지 학습에 욕구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학습자들은 사회복지에 입문하면서 다양한 교과목을 배우게 되고 다양한 실천의 대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야 하는 필요성이 커진다. 지역사회복지론은 사회복지 실천의 대상을 지역으로 두고 펼치는 보다 확장된 영역의 실천방법이다. 지역사회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실천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실천 기능 등을 이해하기 위한 학습이 이루어진다.
        9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는 지극히 정치적이며, 사회복지정책은 이러한 정치적 산물이다. 사회복지정책은 정치적, 사상적 조류가 가미되고 혼재되면서 발전과 퇴보를 거듭해왔다. 사회복지정책은 한마디로 빈곤문제해결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정책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 시대적 사상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10 사회복지실천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전공 필수과목으로 학습자들이 사회복지 예비전문가로서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관점에서 출발하여 기초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강령에 대해 이해하고, 클라이언트 면접과 관계에 대해 학습하며, 사회복지 실천과정의 단계별 과업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전공 필수과목으로 학습자들이 사회복지 예비전문가로서 자신에 대해 점검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거쳐, 클라이언트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각 단계별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기술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2 노인복지론 우리사회는 사회문제에 직면한 사회적 약자뿐 아니라 일반 모든 국민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보편적 사회복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최대의 복지 화두는 노인인구 급증으로 인한 고령화 문제와 그에 따른 경제문제일 것이다. 본 수업에서는 고령사회와 노인문제, 노인과 복지정책, 노인과 사회생활, 노인복지서비스 및 실천, 고령사회와 노인복지의 미래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13 아동복지론 본 과목에서는 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아동복지의 발달과정, 아동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실천방법, 정책과 제도,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14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지금까지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 및 이론, 실천 기술을 실제적으로 체험하고 구체적으로 적용해 봄으로써 사회복지 현장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확립과 사회복지의 기초적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15 요가치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