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사일정

      DONGBANG SCHEDULE

      03
      • 03.11(월)~03.16(토)
        논문 지도교수 신청
      • 03.18(월)~03.23(토)
        논문 예비심사 신청
      학사일정 더보기 +

      02)3668-9800 admin@dongbang.ac.kr

      학교대표전화 상담시간 09:00~18:00

        약용작물학과(계약학과) 교육과정
        1 약용작물산업학 약용작물 6차 산업에 필요한 재배, 마케팅 등의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2 약용작물재배학 약용작물 및 생약의 역사를 이해하고, 온도, 수분, 기후조건과 토양조건, 품목별 품종 등의 약용작물 재배의 기초이론을 습득하도록 한다.
        3 동의생리학 동의학의 장상학 이론을 기반으로 장부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하고, 5장6부의 생리기전을 익힘으로써 신체 전체의 발병 원인과 기전을 이해하며, 이를 예방 및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토록 한다.
        4 영양생리학 약용작물과 관련된 영양학적 생리 기전을 이해하고 약용작물 6차산업에 응용할수 있는 능력을 함양토록 한다.
        5 약용작물성분학 영양학을 바탕으로 약용작물과 관련된 영양성분들에 구조와 인체에 대한 작용 기전을 이해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6차산업에 활용할 수 있다.
        6 약용작물기능학 약용작물의 성질, 효능 등의 임상 적용 법칙으로 음양과 장부, 경락 등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사기와 오미, 승강부침, 보사, 귀경 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7 약용작물가공학 약용작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목적에 적합하게 가공할 수 있도록 약물의 정선부터 불순물 및 비사용부위의 제거, 수세, 건조, 절단 등의 1차가공은 물론 물, 불, 증기 등을 이용한 법제·수치 등의 포제방법까지 익힐 수 있다.
        8 약용작물블랜딩 약용작물 블랜딩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약용작물을 활용하여 제품을 만드는데 적절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토록 한다.
        9 약용작물상담학 인체 생리 및 병리적 판단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질병 발생의 근원적 원인을 이해하여 약용작물을 활용한 건강 상담 및 건강 증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10 약용작물치유학 약용작물과 관련된 생활 속 건강 지식에 대해 이해하고, 약용작물을 활용한 질환 별 예방법 및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친다.
        11 약용작물유통학 약용작물의 유통전략을 수립하고, 상품 확보 및 홍보, 고객관리, 재고 관리 등 산업화에 필요한 기본적인 경영지식을 함양한다.
        12 약용작물마케팅 약용작물을 활용한 제품의 온라인, 오프라인 등 다양한 방법의 마케팅 및 홍보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마케팅 및 홍보를 위하여 필수적인 설문조사, 해석 및 통계분석을 실습·활용한다.
        13 약용작물교육학 약용작물을 활용한 교육 환경을 조사·분석하고 교육과정을 설계하며, 교재개발, 교수법 연구개발과 지도 및 모의 교육을 진행하고 평가하여, 피드백한다.
        14 약용작물컨설팅 약용작물을 활용한 사업 현황을 분석하고, 컨설팅 계획을 수립하여 서비스 실시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15 약용작물한문 약용작물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초한문을 학습하고 약용작물 관련 고전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심화 학습을 실시한다.
        16 약용작물산업특론 약용작물 중 발효재료를 분류·감별하고 재료를 배합하여 적합한 발효상품을 설계·가공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기른다.
        17 약선식료학 개론 동의학 이론이 근간이 되어, 영양학과 식품학, 조리학이 접목된 약선식료를 개인의 체질, 병증을 고려하여 제공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하고 시선(施膳) 할 수 있다.
        18 동의심리학 동의학의 정신기혈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마음 구조를 이해하고 생리적 기전을 분석하여 정신상담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토록 한다.
        19 동의진단학 동의학적 진단 방법을 기반으로 인체 생리 및 병리적 판단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질병 발생의 근원적 원인을 이해하여 건강 상담 및 건강증진에 활용할 수 있다.
        20 약용작물논문방법론 약용작물을 활용한 연구분야별 논문 주제를 탐구하고, 고급통계를 비롯하여 논문 및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방법으로서 유의성검정, 변량분석 등을 학습한다.
        21 약용작물연구개발 약용작물의 기원, 채집, 포제, 성미, 귀경, 효능·효과 및 배합과 응용 방법 등을 연구하고, 소비자의 니즈에 맞추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22 방제학
        23 본초학연구
        24 약용작물산업연구 약용작물 중 발효재료를 분류·감별하고 재료를 배합하여 적합한 발효상품을 설계·가공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기른다.
        25 약용작물연구방법특론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최적의 건강식품 품목 선정을 위하여 재료를 분류·감별하고 배합원리를 이해하여 건강식품을 기획하고 연구·개발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6 약용작물가공학 약용작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목적에 적합하게 가공할 수 있도록 약물의 정선부터 불순물 및 비사용부위의 제거, 수세, 건조, 절단 등의 1차가공은 물론 물, 불, 증기 등을 이용한 법제·수치 등의 포제방법까지 익힐 수 있다.
        27 전공리더십연구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이나 기술, 대인관계 능력, 정보력, 지혜 , 목표 의식, 비전 ,장기적 안목 등을 연구한다
        28 전공 커뮤니케이션 팀워크·커뮤니케이션 ·리더십을 키우기 위한 능력을 연구한다.
        29 약용세미나 약용산업의 시대별, 브랜드별, 유행심리와 트랜드의 흐름을 파악하고, 약용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분석을 통하여 미래에 제시될 약용 트랜드 경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0 약용교육프로그램연구 약용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교과 및 교재개발을 통하여 약용교육의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31 약용교육연구 약용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교과 및 교재개발을 통하여 약용교육의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32 약용산업연구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접객매너의 중요성과 방법을 체득하여 약용살롱의 창업과 경영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33 약용전공연구방법론 연구주제 설정과 논문 설계 방법 및 자료 분석 등에 관한 약용관련 논문 연구 방법을 익힌다.
        34 약용시장분석 약용산업을 예측하고 성장하고 있는 약용 산업의 고부가 창출로의 취업 및 창업 연계성을 연구
        35 약용프로젝트연구 약용산업의 발달과정과 함께 체계있는 연구를 통해 이론화 학문화를 이루고자 하는 과목이다.
        36 약용트랜드분석 약용산업의 발달과정과 함께 체계있는 연구를 통해 이론화 학문화를 이루고자 하는 과목이다.
        37 약용글로벌연구 글로벌시대의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약용분야의 국제적인 경향을 보다 신속한 정보를 제공, 조사, 분석, 적용 하는 방법론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