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사일정

      DONGBANG SCHEDULE

      03
      • 03.11(월)~03.16(토)
        논문 지도교수 신청
      • 03.18(월)~03.23(토)
        논문 예비심사 신청
      학사일정 더보기 +

      02)3668-9800 admin@dongbang.ac.kr

      학교대표전화 상담시간 09:00~18:00

        DONGBANG CULTURE UNIVERSITY 미래예측콘텐츠학과

        동방의 고전과 예지학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서
        불확실한 미래에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학과소개

        현대는 산업사회가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자연 환경과 사회구조가 급격히 변화되고 있으며, 인간이 여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제반 분야의 병리현상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에 본 학과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합일의 정신에 바탕을 두고, 동방의 고전과 예지학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서 현대적 방법론을 정립하고 불확실한 미래에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주역

        주역은 동아시아 문명을 이룩한 사상의 근저가 되는 철학이자 학문으로 현대에서 철학·종교·심리·역사·과학 등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되어 활용되고 있다. 주역의 철학은 천지인이라는 삼재와 음양을 근본개념으로 삼아 이 세계 및 인간의 존재·변화·수양에 관한 틀과 방법을 제시한다. 현대사회의 제 학문분야와 통섭융합하고 응용 발전시켜 미래를 예지하고 선도하는 학문으로 발전시킨다.

        명리성명학

        사람의 생년월일시를 60갑자로 치환한 사주(四柱)를 바탕으로 그 사람에게 좋은 진로․적성․전공․직업, 배우자 인연, 재물운․명예운 등을 분석하여 상담하는 명리학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그리고 그 사람의 타고난 사주를 음양오행과 천지인 삼원 측면에서 보완할 수 있도록 국보 제70호 훈민정음해례에 의거한 모자음(母子音)오행성명학도 함께 연구하고 학습해서 유능한 명리성명학자겸 상담자가 될 수 있도록 양성한다.

        풍수융합·인상

        인간의 영원한 거주처인 땅을 통한 인간의 복리룰 도모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음‧양택 및 양기풍수를 포함하고 철학, 역사, 민속학 등의 인문과학과 부동산, 입지론 등의 사회과학 및 도시, 건축, 조경, 환경 등 공학과의 학제 간 융합연구를 지향한다. 또한 인상학과 관련된 각종의 고전연구와 이를 응용하여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학문적 연구를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인상학과 철학, 경영학, 심리학, 상담학, 미용학, 성형학 등과의 학제간 융합연구를 지향한다.

        동양철학

        본 전공은 동양 고전에 전반적 소양을 습득하고, 나아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의 고대로부터 근현대에 이르는 철학 사상의 이해를 통하여 현대 물질문명으로 인한 부조리를 극복하고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삶의 가치관을 확립하고자 설치되었습니다. 주요 교과목은 철학사 및 유가, 묵가, 도가, 법가, 음양가 등 제자백가의 원전 연구가 있습니다.

        무속학

        무속학은 한국 무당의 영적인 경험을 토대로 전개되는 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종교로서의 무와 문화로서의 속이 결합하여 무당의 종교경험에서 비롯된 전반에 대한 중립적인 문화연구를 시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국 문화의 특수성에 기반을 두면서도 세계의 보편적인 샤머니즘과의 비교 연구를 통해 조명하기도 하며, 무격 연구, 무가 연구, 무속 굿 연구, 무속사 연구, 무구 연구 등의 분야로 나누어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