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사일정

      DONGBANG SCHEDULE

      03
      • 03.11(월)~03.16(토)
        논문 지도교수 신청
      • 03.18(월)~03.23(토)
        논문 예비심사 신청
      학사일정 더보기 +

      02)3668-9800 admin@dongbang.ac.kr

      학교대표전화 상담시간 09:00~18:00

        요가치유

        교과목이수가이드
        1 인도문화사(印度文化史)
        India cultural
        다양한 인도의 전통 역사와 문화를 중심으로 인도의 힌두 신화적인 삶과 그 문화를 연구한다.
        2 요가학개론
        요가의 발생과 전개 과정, 다양한 형태의 요가, 철학 등 근 현대까지의 요가의 변천사를 연구한다.
        3 아사나이론과 실습Ⅰ(아사나理論과 實習 Ⅰ)
        Asana Theories and Practices
        아사나를 처음 접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경험자라 하더라도 아사나를 새로이 관점에서 조명해보는 실습과정이다.
        4 아사나이론과 실습 Ⅱ(아사나理論과 實習 Ⅱ)
        Asana Theories and Practices Ⅱ
        -
        5 아사나처방연구(아사나處方硏究)
        Asana Prescription Study
        해부구조학적 원리의 바탕으로 체형진단과 평상시의 자세와 습관들이 질병을 유발시키는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치유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6 요가원전연구Ⅰ(요가原典硏究Ⅰ)
        Studies of Original Yoga TextⅠ
        다양한 요가의 경전(시바 삼히타, 바시스타 삼히타, 게란다 삼히타 등)들을 현대적 시각에 맞추어 심도 있게 연구 분석한다.
        7 요가원전연구Ⅱ(요가原典硏究Ⅱ)
        Studies of Original Yoga Text
        요가원전연구Ⅰ를 배경으로 경전의 의미를 심도 있게 연구한다.
        8 요가호흡법원리연구Ⅰ(요가呼吸法Ⅰ)
        Principle study of Yoga PranayamaⅠ
        다양한 요가 호흡의 기법들을(ujjayi, Surya Bbedana, Nadi sodhana) 실천 수행 하면서 그 방법론을 연구해본다.
        9 요가호흡법원리연구 Ⅱ(요가呼吸法 Ⅱ)
        Principle study of Yoga Pranayama Ⅱ
        다양한 요가 호흡의 기법들을(ujjayi, Surya Bbedana, Nadi sodhana) 실천 수행 하면서 그 방법론을 연구해본다.
        10 요가니드라
        Yoga Nidra
        요가 수련의 하나인 니드라 기법의 연구를 통하여 심신의 이완법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11 요가수트라 Ⅰ
        Yoga Sutra Ⅰ
        요가수트라는 빠딴잘리에 의하여 편집된 정통 요가의 교전이라 할 수 있으며 요가를 연구하고 수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자료인 경전을 공부한다.
        12 요가수트라 Ⅱ
        Yoga Sutra Ⅱ
        요가수트라Ⅰ의 경전을 연계하여 그 의미를 연구한다.
        13 요가교수방법론(요가敎授方法論)
        Yoga Method of teaching
        다양한 아사나(자세)를 각 개인별 특성에 맞는 교수의 방법론과 지도자의 올바른 지도력 향상을 위한 방법을 연구해 본다.
        14 하타요가
        Hatha Yoga
        하타요가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심신의 안정과 균형을 유지하는 기법과 철학적의미를 연구한다.
        15 아사나치유연구방법론Ⅰ
        Asana Therapeutic Research methodⅠ
        아사나 수련을 통해 치유력의 향상과 그 방법론을 연구하며 치유대상에 맞는 맞춤형 치유방법들을 심화 연구한다.
        16 아사나치유연구방법론 Ⅱ
        Asana Therapeutic Research method Ⅱ
        아사나 치유연구방법론Ⅰ를 기반으로 아사나 수련을 통해 치유력의 향상과 그 방법론을 연구하며 치유대상에 맞는 맞춤형 치유방법들을 심화 연구한다.
        17 아사나응용치유학 Ⅰ
        Asana TherapeuticsⅠ
        아사나응용치유학을 기반으로 인한 신체적 변화와 관찰을 통하여 아사나치유의 기법을 연구한다.
        18 아사나응용치유학 Ⅱ
        Asana TherapeuticsⅡ
        아사나응용치유학Ⅰ를 기반으로 인한 신체적 변화와 관찰을 통하여 아사나치유의 기법을 연구한다.

        약용작물

        교과목이수가이드
        1 (이론 및 실습) 자연요법
        Natural Therapy
        인체가 자연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국내외의 자연 친화적 자연요법에 관해 연구한다.
        2 (이론 및 실습) 경혈학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Meridianology
        인체의 생명현상인 경락(經絡)의 명칭과 선행부위 및 분포규율을 숙지하고 인체의 여러 경맥(經脈)에 존재하는 경혈(經穴)의 위치, 효능, 주의사항 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경락의 생리(生理)기능과 병리(病理) 변화 및 장부(臟腑)와의 상호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수기와 경락자극도구를 활용하여 인체의 경혈을 자극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연구한다.
        3 황제내경연구(黃帝內經硏究)
        The study on the HuangDiNeiJing
        황제내경 강독을 통해 인체의 구조, 인간의 생리와 병리, 진단, 치료원칙, 약물, 경락과 침구, 예방, 의학사상 등 동양의학의 원류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소문의 운기 7편에 나타난 운기학설과 영추의 경락이론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한다.
        4 자연요법연구방법론(自然療法 硏究方法論)
        Research methodology of natural therapy
        기본적인 문헌검색 방법, 연구방법의 종류, 자료 분석, 자료 수집, 결과 해석 및 평가, 논문작성법 등을 교수하며, 특히 자연요법 관련 논문을 통해 논문의 기획, 설계, 작성 등의 과정을 경험해 본다.
        5 황제내경특론(黃帝內經特論)
        Special Topics in HwangjeoNaegyeong
        동양 최고(最古)의 의학원전인 황제내경 강독을 통해 인체의 구조, 인간의 생리와 병리, 진단, 치료원칙, 약물, 경락과 침구, 예방, 의학사상 등 동양의 전통적인 의학 이론에 대해 연구한다.
        6 상한론연구(傷寒論硏究)
        Study of Sanghanlon
        상한론은 동한(東漢)시기 장중경(張仲景)이 당시의 의학 이론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정리한 동양의학 최고의 임상의학 경전으로 외감병(外感病) 뿐만 아니라 내상잡병(內傷雜病)까지도 폭넓게 다루고 있다. 상한론 강독을 통해 육경병(六經病)의 규율과 이론, 치료방법, 처방, 약물의 활용에 이르는 변증론치(辨證論治)의 운용 능력을 제고한다.
        7 동의생리학(東醫生理學)
        Oriental Physiology
        五臟(오장) 중심의 整體觀(정체관)으로 구성되어 있는 六腑(육부), 經絡(경락), 氣血津液(기혈진액), 形體(형체), 官竅(관규) 등 상호간의 생리․병리적 특징에 대해서 연구한다.
        8 동의진단학(東醫診斷學)
        Diagnosis in Oriental Medicine
        동양의학의 진찰법인 四診(望診, 聞診, 問診, 切診)을 통하여 얻어진 자료에 근거하여 질병의 원인, 경과, 예후를 분석하고 판단하는 원칙과 이론 및 활용 방법을 교수한다.
        9 본초학특론(本草學特論)
        Advanced Herbalogy
        본초학의 기본 개념과 역사, 원리 등의 기초이론과 본초의 성미, 효능 및 임상에서의 배합(配合)원칙, 포제법(炮製法), 응용 방법, 주의 사항 등을 교수한다.
        10 (실습) 약차요법(藥茶療法)
        Herbal tea therapy
        약초를 차(茶)로 음용하여 간단한 질병의 예방과 치유를 하는 자연양생법 중의 하나이다. 실생활에서 약차(藥茶)를 쉽고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약초의 조제, 선별법, 끓이는 법, 복용법, 효능 등을 교수한다.
        11 (실습) 양생기공론(養生氣功論)
        Theory of Preservation Health
        氣의 원류와 기본이론 및 기공과 연관된 문헌과 임상자료를 통해 최근의 양생기공 현황 을 파악하고 다양한 기공치유법과 건강증진 방안에 대해서 연구한다.
        12 식이요법특론(食餌療法特論)
        Advanced Diet
        영양과 생리를 중심으로 한 치료식이의 원리를 이해하고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자연치유적 관점에서 새롭게 재해석해 본다. 그리고 질병을 개선하고 회복시킬 수 있는 질환별 식이요법과 약선(藥膳)에 대해 살펴본다.
        13 신농본초경연구
        The study on the Shinnongbonchogyeong
        가장 오래된 藥物學書로서 신농본초경 혹은 本經이라고 약칭되고 있다. 신농본초경은 약물 365종을 上.中.下 三品으로 나누어 上品과 中品은 120종류씩이고 下品은 125종이다. 본서에서 밝히고 있는 藥物理論인 君臣佐使, 七精和合, 五味, 四氣 등의 이론과 약물의 별명, 성미, 주치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14 비약물요법
        Nonpharmacological Therapy
        전통적으로 사용되어온 비약물요법 및 생활 주변에서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자연물을 활용하여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증대시키는 자연요법과 민간요법에 관해서 연구한다.
        15 건강예측론
        The Theory of Health Forecasting
        인간은 하나의 완전한 유기체로, 구성하는 모든 부분이 서로 불가분의 관련이 있다. 이런 인체가 드러내는 각종 신호를 통해서 건강 상태를 파악하여 질병의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론에 관해 연구한다.
        16 자연요법 원전연구
        Research on Classics of Natural Therapy
        자연치유에 근간이 되는 동양 원전을 강독하여 역대 자연요법의 사상과 특징 및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현재 자연치유 분야에서 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내용에 관해 연구·토론 한다.
        17 치유기공학
        Healing Qigong
        치유기공은 독특한 기능과 방법이 있는데 인체의 잠재력을 동원하고 자극하며 자연의 에너지 흐름을 활용하고 내외통합의 정체관, 천인관을 함양하여 치유하는 것이 핵심이다.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기질을 기르고 도덕을 기르며 건강을 유지하며 건강유지, 치료 및 재활, 지혜를 증진하고 내적 건강과 외적 아름다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 본 교과목은 단순함의 원리를 이용하여 인체의 음양의 조화와 평형을 통해 심신을 안정시키고 인체가 자연과 비교적 일치하는 상태로 조절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18 신체심리학
        Body psychotherapy
        몸과 마음은 우리를 구성하는 모든 것이다. 인간의 심리와 정신 및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동양의학 관점에서 신체와 심리의 상호 작용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신경정신과 계통의 질병에 대한 전통의학의 치료와 함께 정신요법에 대한 치유방법에 관해 연구한다.

        피부미용치유

        교과목이수가이드
        1 피부생리 및 치유연구
        Research of Skin Physiology and Therapy
        피부생리 및 치유학 특론은 세포와 조직,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특성, 피부의 부속기관, 피부의 유형, 피부와 광선, 피부의 색소침착, 피부의 노화, 피부와 스트레스, 피부와 면역, 피부의 이상증세 및 생화학적 특성 등 피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으로 구성된다. 또한 피부에 대한 자극을 통하여 인체 기관의 기능과 생리 대사를 촉진하여 질병의 예방과 치유를 통한 피부 건강 유지 등으로 구성된다.
        2 인체면역학 연구 
        Research of Human Immunology
        면역은 인체에 외부로부터 미생물이나 환경에서 들어오는 물질에 대한 몸의 방어수단이며, 자연치유의 근본적인 학문이다. 특히, 피부는 면역의 첫 관문이며, 또한 다양한 면역 반응이 표피에 나타나서 피부질환이 발생한다. 따라서 인체면역학 특론에서는 면역의 종류 및 특성, 항원과 항체, 보체, T-cell과 B-cell, 자가면역, 면역억제 등 인체의 면역기능 전반으로 구성된다.
        3 공중보건위생학 연구 
        Research of Public Health Hygienoloy
        지역사회의 체계적인 노력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생명의 연장, 신체적 및 정신적 보건, 건강을 증진시키며, 보건위생에 따른 미생물의 특성, 감염병의 종류와 특성, 예방, 그리고 특히, 미용산업 분야에 있어서 소독법과 멸균의 중요성 및 관리법 등으로 구성된다.
        4 세포생물학 연구
        Research of Cell Biology
        세포는 생명체의 기본단위이며, 피부미용은 사실상 피부를 구성하는 세포의 현상을 연구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세포생물학은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의 구조와 기능 및 이에 따른 소기관들 종류 및 특성, 세포주기 및 대사, 유전 등으로 구성된다.
        5 기능성화장품요법(機能成化粧品療法)
        Functional Cosmetic Therapy
        화장품 중 기능성화장품은 피부에 멜라닌색소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기미·주근깨 등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이다. 또한 피부에 탄력을 주어 피부의 주름을 완화 또는 개선, 강한 햇볕을 방지하여 피부를 곱게 태워주는 기능, 모발의 색상을 변화(탈염(脫染)ㆍ탈색(脫色)을 포함한다)시키는 기능, 체모를 제거하는 기능, 탈모 증상의 완화에 도움, 여드름성 피부를 완화, 아토피성 피부로 인한 건조함 등의 완화 및 튼살로 인한 붉은 선을 엷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화장품으로 이들의 구성과 특성 등으로 구성된다.
        6 피부미용치유 세미나
        Seminar of Skin and Beauty Therapy
        피부미용 치유를 위한 피부미용(피부와 관련한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 전반의 최신 토픽을 분석하고, 세미나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며, 이 분야 연구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7 미용영양학요법
        Skin Nutritional Therapy
        분자영양학요법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영양에 대하여 연구하는 식품의 종류, 조성 및 대사, 영양분의 부족 증상 및 대책, 영양소의 과잉에 따른 부작용 및 대사질환, 노화과정에 중요한 유전자와 영양과의 관련성에 대한 최신 정보의 전달과 요법으로 구성된다.
        8 뷰티산업과 4차 산업혁명의 융합
        Fusion of Beauty Industry and 4th Industrial Revolution
        4차 산업의 혁명으로 뷰티산업분야에도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뷰티산업과 4차 산업과의 연계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알고리즘 등 4차 산업과 뷰티미용의 융합을 위한 전반으로 구성되며, 각종 피부진단시스템, 모발관리시스템, 헤어스타일링시스템, 안티에이징 아틀라스기반시스템 등의 뷰티산업과 4차 산업혁명의 융합 전반으로 구성된다.
        9 미용연구 및 분석론
        Research and Analysis of Beauty Arts
        피부미용분야(피부,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화장품, 아로마 등)의 연구를 위한 위한 절차, 논제선정, 내용, 주의사항과 미용관련 논문의 구성 및 체제, 서론, 이론적 배경, 결과 및 고찰, 결론, 참고문헌, 연구의 문제점과 개선책 및 관련 논문 분석 등 창의적인 미용연구 및 논문 분석 전반으로 구성된다.
        10 모발과학 연구 
        Research of Hair Science
        인체생리학과 피부생리학을 바탕으로 모발의 발생, 모주기, 모발의 형태와 구조, 모발과 영양, 모발의 특성, 모발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특성, 손상 등 모발과학 전반으로 구성된다.
        11 두피·모발관리학 연구
        Research of Hair and Scalp Treatment
        두피·모발의 구조 및 특성, 두피의 종류 및 특성, 탈모의 원인, 탈모의 기작, 탈모의 종류 및 특성, 두피·탈모의 관리, 두피·모발의 관리, 관련 최신 정보 등 두피·모발관리학 전반으로 구성된다.
        12 인체생리학 연구 
        Research of Human Physiology
        인체 생리학은 인체의 각 계통을 현상론적으로 연구하는 자연과학으로서 특히, 인체의 생리 대사에 따른 세포, 조직, 혈액, 순환계, 호흡계, 소화계, 운동계, 감각계, 자율신경계, 뇌의 기능, 내분비, 생식 등의 인체생리학 전반으로 구성된다.
        13 향기치유요법 연구 
        Research of Aroma Therapy
        다양한 식물에서 생산되는 식물의 생리활성물질과 향료는 인체의 피부미용 치유에 도움이 되며, 이에 따라 향기치유요법은 냄새와 향기, 후각시스템 특성, 향료의 특성, 정유의 추출방법 및 사용법, 정유의 성분 특성, 정유의 종류에 따른 치유특성, 정유의 블랜딩, 캐리어오일의 특성 및 정유의 적용 등 향기 치유요법 전반으로 구성된다.
        14 화장품학 연구 
        Research of Cosmetology
        21C 향장과학의 발전은 세상의 변화만큼이나 빠르게 진보되고 있으며, 화장품학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일은 필수라고 하겠다. 이 과목은 화장품학의 개요와 피부의 구조 및 생리, 화장품성분, 기초화장품, 기능성화장품, 메이크업화장품, 모발화장품, 방향화장품, 아로마테라피 및 기타 화장품 등으로 구성되고, 최신 화장품학 연구와 관련하여 이루어지는 연구 동향 전반으로 구성된다.
        15 화장품성분학 연구 
        Research of Cosmetic Ingredient
        화장품성분학은 화장의 목적, 화장품 성분 표기방법, 화장품 원료의 기준, 수성원료와 유성원료, 계면활성제, 산화방지제, 보습제, 금속이온 방지제, 방부제, 색조 등 화장품 구성 원료 특성 전반으로 구성된다.
        16 응용미생물학 연구
        Research of Applied Microbiology
        각종 인체 감염병의 원인이 되지만, 반대로 인류에게 많은 유익함을 주는 미생물의 일반적 특성과 배양, 생리, 대사, 유전, 감염질병 등의 전반과 각종 미생물에 의한 발효, 건강과 발효식품, 미생물과 효소, 유용미생물의 활용 등 피부미용학적 측면과 응용학적 측면으로 구성된다.
        17 미용토탈코디네이션 연구
        Research of Beauty Total-coordination
        현대의 경쟁사회에서는 자신을 표현하는 이미지메이킹이 중요하다. 머리에서 발 끝까지 개성있고, 세련되고 우아한 코디네이션은 자신감과 행복감을 가져다주므로 결국 활력적이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입고, 신고, 끼고, 쓰고, 걸치는 모든 것들이 사람의 체형, 얼굴형, 피부색 등 특성에 어울리는 토털 코디네이션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며, 결국 토탈코디네이션을 통한 활력적인 삶을 통해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더더욱 건강하게 하고자 한다.
        18 생명과학연구
        Research of Life Science
        피부미용치유를 위한 생명의 현상을 이해하고, 생명체의 구성 및 특성, 유지, 운동과 지지, 통합과 조정, 생식, 생리, 유전(DNA), 진화와 생태 등 생명현상 개론 전반으로 구성된다.

        물리치료

        교과목이수가이드
        1 바디워크
        Body Work
        인체를 접촉해서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접촉기법이다. 인체의 촉감을 이용하여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손상된 근육을 회복시키거나 혈액순환을 자극하여 전신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말하며, 반사요법, 마사지요법, 운동요법, 에너지 균형조절 등 다양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신체의 발달에 따른 퇴행을 개선시키며,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바디워크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2 해부생리학
        Anatomy & physiology
        해부생리학은 인체의 각 계통을 현상론적으로 연구하는 자연과학으로서 특히 인체의 모양과 구조에 관심을 가지는 학문이다. 일반생리, 혈액, 순환, 호흡, 소화, 운동, 감각, 자율신경, 뇌의 기능 등을 형태학적인 면과 생리학적인 면으로 나누어서 학습한다.
        3 임상운동학 특론
        Advanced Clinical Kinesiology
        움직임에 대한 연구를 운동학이라고 한다. 근골격계를 중심으로 정상과 비정상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다양한 훈련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4 임상모션테이핑 Ⅰ
        Motion Taping Ⅰ
        테이핑 요법(sports taping)은 일반적으로 접착성이 있는 테이프나 붕대 등을 사용하여 신체의 해부학적인 특성과 운동 기능적 특성을 고려하여 각 부위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감아주는 처치법이다. 모션테이핑 요법의 사용 방법을 습득하여 관절을 고정하고 골격 구조를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는 효과와 근육을 압박하는 효과에 대하여 학습한다.
        5 임상모션테이핑 Ⅱ
        Motion Taping Ⅱ
        테이핑 요법(sports taping)은 일반적으로 접착성이 있는 테이프나 붕대 등을 사용하여 신체의 해부학적인 특성과 운동 기능적 특성을 고려하여 각 부위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감아주는 처치법이다. 모션테이핑 요법의 사용 방법을 습득하여 관절을 고정하고 골격 구조를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는 효과와 근육을 압박하는 효과에 대하여 학습한다.
        6 임상기능교정학 Ⅰ
        Functional adjustment procedure Ⅰ
        기능교정은 신체의 손이나 지체(肢體)의 다른 부분을 사용하여 각종 동작과 특정한 방법으로 신체의 특정부위를 조작하는 방법을 말한다. 인체의 불균형을 조절하여 자세를 바로잡고,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적극적인 교정 방법에 대해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7 임상기능교정학 Ⅱ
        Functional adjustment procedure Ⅱ
        기능교정은 신체의 손이나 지체(肢體)의 다른 부분을 사용하여 각종 동작과 특정한 방법으로 신체의 특정부위를 조작하는 방법을 말한다. 기능교정 2는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적극적인 교정 방법뿐만 아니라, 질환별 교정 방법에 대해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8 도수요법동서비교
        Comparative research on Manual Therapy
        추나요법, 정골요법, 카이로프랙틱 등 도수요법의 동서의학적 명칭의 유래, 치료기법, 장단점 및 생성역사, 법률적 관계 등에 대하여 비교 연구
        9 카이로프랙틱기법 연구
        Advanced Research for Chiropractic Technique
        200종류 이상의 카이로프랙틱 기법에 대한 개요와 계통 및 계발역사 등에 대한 조사연구와 범용적인 기법에 대해서 심도있는 원리 분석을 연구한다.
        10 임상사례연구
        Clinical Case Study
        도수요법 적용 사례에 대한 임상적 결과와 과정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특히 임상 적용 전후의 비교 및 사례에 대한 블라인드 테스트를 훈련한다.
        11 운동처방연구
        Exercise prescription research
        각종 신체활동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고 펑가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적절한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관리법으로 운동실천 프로그램을 교수한다.
        12 진단분석도구연구
        Advanced Research for Analysis & Diagnostic Tool
        질환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규명하는 행위를 진단이라고 한다. 근골격계 질환을 중심으로 영상진단, 촉진검사, 자세분석, 관절가동역검사, 근력검사 등의 도구에 대해 깊이있는 연구를 진행한다.
        13 근골격계도도수요법 특론
        Advanced Manual Therapy for Musculoskeletal
        도수요법의 대상을 근육계와 골격계로 구분하여 전문적인 기법 연구에 중점을 두고 각종 요법의 특징을 파악하여 익혀보는 과정
        14 물리치료 논문 분석
        Analysis of research in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 연구 분석에는 물리치료 분야와 관련된 과학적 연구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해석하는 내용을 연구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의료 전문가가 현재의 증거 기반 논문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고 임상 환경에서 정보에 근거한 결정을 내리는데 필수적인 내용을 학습합니다.
        15 재활의학
        Rehabilitation medicine
        재활의학은 신체 장애가 있는 개인의 기능적 능력과 삶의 질을 향상하고 회복하는 데 중점을 두는 의료 전문 분야입니다. 재활의학의 목표는 개인의 독립성과 일상 활동 참여를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본 과목을 통해 재활의학에 대한 전문가로써의 역량을 가지게 됩니다.
        16 물리치료 중재 연구
        Study of physical therapy intervention
        물리 치료 중재에 대한 연구는 증거 기반 실습, 연구 결과, 발전하는 기술을 통합하여 환자 에게 치료적 결과를 향상시키는 내용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이는 다양한 건강 상태와 부상의 재활 및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본 과목을 통해 다양한 물리치료 중재에 대해 연구자로써의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17 근육검진학
        Muscular examination
        근육 검사는 물리치료사를 포함하는 의료 전문가가 수행하는 임상 평가로, 환자 신체 근육의 강도, 긴장도, 유연성 및 전반적인 근육 기능을 평가합니다. 근육검진은 신체 검사의 필수 구성 요소이며 근골격계 건강 평가, 신경근 장애 식별 또는 재활 진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본 과목은 이러한 근육검진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전문가로써의 역량을 높이는데 초점이 맞추어진 과목입니다.
        18 질환별 물리치료 연구
        Study of physical therapy for disease
        본 과목은 환자의 질병에 따른 물리치료의 접근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다양한 질병에 따라 환자에게 적합한 물리치료 중재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질환별 물리치료에 대한 연구를 학습할 수 있고 또한 전문가로써 연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산림치유

        교과목이수가이드
        1 산림치유학
        Forest healing
        산림의 다양한 기능중에서 치유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오늘날 국가는 이미 법률적 제도를 통하여 산림치유를 전국민의 건강증진과 복지서비스로 발전시키고 있다. 따라서 산림치유란 과연 무엇인지 또한 산림치유의 원인이 되는 요소는 무엇인지 하나 하나 살펴보면서 숲이라는 자연환경을 치유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2 산림휴양학
        Forest Recreation
        산림휴양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하여 이용객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휴양 경험을 제공 할 수 있는 방안과 그 기술을 토론하고 실습 연구한다.
        3 산림생태학
        Forest ecology
        인간과 자연은 공동운명체로서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 숲이 파괴되면 인간의 지속가능한 삶도 보장되지 않을 것임은 자명한 사실 따라서 생태를 이해함으로서 21세기에는 금융이나 물품보다는 자연자원이 더 각광을 받으며 산림(숲)이 산업의 중심이 될것에 대비하며 연구한다.
        4 수목생리학
        Tree physiology
        산림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학문으로서 각 수목의 기관과 생장 패턴을 이해 함으로서 나무를 식별하고 분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익히며 각각의 생태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5 원예치료학
        Horticultural Therapy
        인간과 식물은 모두 생물임과 동시에 특히 우리 인간은 마음이라는 영역의 정서적 안정에 따른 건강증진은 물론 복잡 다양한 사회환경 속에서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문제를 해결하며 과학적인 실용가능 검증의 학문을 연구한다.
        6 산림치유프로그램 세미나 -
        7 약용식물학 본 교과내용은 의약 영역의 기초/인문 과목으로, 약용식물학에 대한 활용 및 성질 등에 대한 개념을 쉽게 풀이하여 설명하는 수업이다. 또한 약용식물의 본초학적 활용과 성질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관련된 전문가의 의견을 전달함으로써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도와서 약용식물의 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구성한다.
        8 산림경영학
        Forest management
        산림경영학은 산림을 조성하고 가꾸며 이용하고 보전하는 데 있어서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관한 기술·과학적 내용을 포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9 작물재배학
        crop cultivation
        재배학원론은 작물생산의 가장 기초적인 과학으로써 작물재배기술 및 작물의 성장환경, 품종의 특성 등 작물생산에 관한 기초이론을 상세히 설명하여  농업생산에 관련된 기초지식의 학문적 기본체계를 이해하고 농촌치유 및 농업관련분야 직무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본 토대를 제공한다.
        10 치유농업 특론
        Therapy agriculture
        치유농업은 농업소재 및 지원을 활용하여 정신적·육체적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제공되는 모든 농업활동을 의미한다. 특히 치유농업은 일과 관련된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의학적·사회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치유하는 농업활동 연구이다.
        11 산림문화 특론
        Forest Culture Special Opinion
        산림문화자산 은 대한민국의 산림청장이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 제29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14조의 2에 의거하여 유형산림문화자산으로 토지·숲·나무·건축물·목재제품·기록물 등 형체를 갖춘 것으로서 생태적·경관적·예술적·역사적·정서적·학술적으로 보존가치가 높은 산림문화자산에서 부터 무형산림문화 자산까지 인류의 역사에서 산림의 출발과 역사 문화를 이해하며 산림을 이용하여 인류의 이상을 실현시켜 나아가는 정신활동의 한축을 연구를 한다.
        12 해양치유 특론
        Ocean Therapy
        국가정책에 의하여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갯벌, 소금, 해양심층수, 해조류 등 다양한 해양자원을 과학적으로 활용하여 체질개선, 면역력 향상, 항노화 등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 연구이다.
        13 생태적 삶 특론
        ecological life
        세계는 지금 기후변화, 에너지고갈, 생태위기에 직면해 가고 있는 이때에 개인의 차원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방법에서 생태적인 삶을 연구한다.
        14 수목학 특론
        Specialty in arboretum
        수목학은 나무, 관목, 덩굴 식물 등의 나무 식물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서 종종 식물학과 혼동되나, 식물학은 일반적인 모든 종류의 식물을 다루는 학문인 반면 수목학은 나무 식물만을 대상으로 연구 한다.
        15 식물의 역사 세미나
        Seminar on Plant History
        생존과 번식을 위해 환경에 맞선 식물들의 장구한 도전기35억 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끊임없이 변화하고 적응하여 살아남은 식물의 역사를 연구한다.
        16 나무의 치유력 특론
        Tree Therapy Specialties
        나무의 종류별 특성을 파악하며 인간의 건강증진에 필요한 나무의 치유인자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다.
        17 유기농업학
        organic agriculture
        유기농업개론은 퇴비와 외양간두엄 등 유기물을 주비료로 사용하며, 토양의 활력이 회복되면 작물 자체에 병충해에 대한 저항력이 자연적으로 생기게 된다는 생각을 배경으로 화학비료, 유기합성 농약, 생장조정제, 제초제, 가축사료 첨가제 등 일체의 합성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거나 줄이고 유기물과 자연광석, 미생물 등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는 농업을 전체개론을 수업 한다.
        18 토양관리학
        soil management science
        토양관리학은 토양 생성의 기원이 되는 암석을 정리하고, 토양의 물리성과 화학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들을 설명함으로서 토양 오염과 침식으로부터 토양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들을 연구 및 학습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