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사일정

      DONGBANG SCHEDULE

      03
      • 03.11(월)~03.16(토)
        논문 지도교수 신청
      • 03.18(월)~03.23(토)
        논문 예비심사 신청
      학사일정 더보기 +

      02)3668-9800 admin@dongbang.ac.kr

      학교대표전화 상담시간 09:00~18:00

        DONGBANG CULTURE UNIVERSITY 자연치유학과

        선현의 지혜와 현대 생명과학의 이론과 기술을 통합하는 체계적인 연구와
        실제 임상경험을 통해 자연치유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학과소개

        현대 물질문명이 발달할수록 질병과 질환의 종류가 늘어나고 있고 그 원인 또한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 현대인들의 서구화된 식습관, 자동화된 생활방식에 따른 운동부족, 각종 유해환경의 범람, 고령화로 인해 만성질환과 생활습관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의학적 방법들이 발달되어 인간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해왔지만 현대의학은 여러 가지 면에서 한계도 함께 드러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자연치유적인 접근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자연치유는 인간의 내재적인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을 이끌어내고 증진시킴으로써 인간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을 회복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자연치유는 현대의학이 해결하지 못하는 여러 가지 심신의 문제, 증상, 질병들에 대해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치유학은 자연치유의 제반 이론과 다양한 실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본 자연치유학과에서는 요가치유, 약용작물, 피부미용치유, 물리치료, 산림치유 전공을 두고 오랜 동방문화의 전통에 바탕 한 선현의 지혜와 현대 생명과학의 이론과 기술을 통합하는 체계적인 연구와 실제 임상경험을 통하여 자연치유 분야를 선도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요가치유

        마음의 고요함을 통해 심신의 안정을 유지하는 수행으로 자연의 조화와 균형에 합일되어 고통의 근원을 제거한다. 요가치유는 종교와 이념을 초월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현대 심리학과 과학에서도 요가의 치유적 효과를 인정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본 전공에서는 요가치유의 본질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실제 치유체계를 정립하여 몸과 마음의 건강을 이룩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가치유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약용작물

        현대의학의 발달은 생명연장의 쾌거를 이루었지만 사회의 질병은 더욱 복잡해지고 만성화되어 현대인들에게는 지속적인 건강관리와 예방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본 전공은 자연과학의 기초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한 치유적 학문을 교수하고 관련 질병 예방과 치료에 상용되는 한약이나 제약의 원료인 약용식물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연구에 방향에 따라 자연치유 및 약용작물 산업분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피부미용치유

        피부미용치유는 피부미용, 인체의 기능과 해부 생리, 면역, 향장제품인 화장품 및 향장의약품 및 자연치유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본 전공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여 인체 및 피부의 생리기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미용 상의 문제점과 인체의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여 아름답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물리치료

        기초의학을 토대로 도수요법, 교정요법, 테이핑요법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임상에 최적의 접근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현대의학의 한 분야인 물리치료의 학술적 범위를 넓혀 다양한 부분을 자연치유학적 관점으로 연구하여 실용 자연치유 영역을 개발하고 현대의학의 발전에 기여하는 미래 지향적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재활복지

        재활복지전공은 인간에 대한 사랑과 봉사정신을 갖춘 성실한 인성중심형 인재 양성, 탁월할 전공 능력과 융복합적 관련 지식을 갖춘 지식융합형 전문인 양성, 미래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실용적 직무능력을 갖춘 현장 맞춤형 실무인 양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능동적 의사소통인을 목표로 하는 재활 융합형 교육·복지·상담 전문가를 양성하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