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사일정

      DONGBANG SCHEDULE

      03
      • 03.11(월)~03.16(토)
        논문 지도교수 신청
      • 03.18(월)~03.23(토)
        논문 예비심사 신청
      학사일정 더보기 +

      02)3668-9800 admin@dongbang.ac.kr

      학교대표전화 상담시간 09:00~18:00

        상담심리학

        문화경영
        1 불교심리학원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of Buddhism
        불교의 심리학적 이론과 서양에서 발달한 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비교‧분석하고, 불교이론을 심리치료에 적용하는 방법과 경험적 연구 방법을 살펴본다. 또한, 불교의 이론을 심리학적으로 해석할 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토의와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2 심리상담과 명상
        Psychotherapy and Meditation
        명상에 기반한 심리치료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명상의 심리학적 이해 및 심리치료적 원리에 대한 기본학습과 더불어, 명상을 상담이나 심리치료에 적용하고 있는 다양한 명상 심리치료 접근법들의 실제를 공부한다. 또한 명상 실습을 통하여 통찰명상과 집중명상의 균형을 유지하여 정혜쌍수의 조화를 체험한다.
        3 심리치료와 고급상담이론
        Advanced Theories of Psychotherapy and Counseling
        현대 상담 및 심리치료의 제 기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상담자에게 필요한 태도 및 핵심 기법들을 배움으로써 이를 실제 상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다양한 상담이론을 비교 분석하며 배우고 아동이나 청소년의 문제행동, 성인의 정신적인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구체적인 치료 전략을 계획하는 법을 배운다. 여러 가지 상담기법을 배움으로써 상담활동의 능력을 향상한다.
        4 가족상담이론
        Theories and Methods of Family Therapy
        개인상담과는 다른 가족상담의 특성과 과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치료모델을 살펴본다. 가족 역동을 이해하며 특히 가족관계 속에서 생기는 주요 문제와 사건들을 관계의 관점에서 이해하여 상담의 목표와 치료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역기능적 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 기술, 가치들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둔다.
        5 고급발달심리학
        Advanced Developmental Psychology
        발달이론 및 발달 심리학의 주요 주제들을 학습하고 어떤 양육환경 및 조건이 최적의 발달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가를 발달 이론을 중심으로 탐색한다.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 및 유전적 요인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발달심리학의 최근의 학계 동향과 관련 이슈들을 살펴본다.
        6 고급집단상담 및 심리치료
        Advanced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집단상담의 다양한 형태들, 이론들, 집단상담 지도자의 자질 및 태도, 집단상담의 발달과정들의 주요개념들을 인지하고, 수업시간에 실제 집단상담을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기초적 기술을 익히고 특히 자기자각과 공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집단상담 실제를 녹화한 시청각 자료를 통해 집단상담 실제의 감각을 익힌다.
        7 심리검사이론 및 실습
        Theory and Practice of Psychological Assessment
        임상 및 상담 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심리검사법에 대한 기본적 개념과 구성 및 특징을 배우고 실시방법 및 해석방법에 대하여 실습을 한다. 성격 및 정신병리에 대한 지식과 심리평가의 지식을 종합하여 심리학적 진단에 이르는 과정을 학습한다.
        8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ase Studies for Counselors and Psychotherapists
        전문상담사의 다양한 조건을 이해하고 구비하도록 상담실습을 통하여 배우며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국내외 사례들을 검토하며, 실제 상담현장에서 실습한 상담사례들을 지도한다.
        9 상담과 심리치료 윤리
        Ethics i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의 철학적 근거와 윤리 원칙들을 다루면서 상담자의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상담현장에서 원활하고 안전한 상담을 할 수 있는 자질을 키운다.
        10 단기 및 위기상담
        Crisis Intervention and Short-term Therapy
        현대심리상담의 주류를 이루는 단기상담의 여러 가지 접근법들과 특징들을 공부한다. 이와 함께 대표적 단기상담의 하나인 위기상담의 개입 목표와 과정, 개입기술 등을 배워서 다양한 상황의 상담현장에서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11 의식, 영성, 자아초월 세미나
        Consciousness, Spirituality, Transpersonal Psychology Seminar
        인간 의식에 관한 이해, 변화와 성장, 심리치료에서 의식의 작용, 서양심리학에서 말하는 영적성장(individuation)과 동양철학적인 깨달음, 건강한 자아와 불교의 무아론 등 의식과 영성에 관한 동서양의 다양한 주제들을 현대 심리학과 자아초월심리학적 차원에서 연구·토론 한다.
        12 중독개인상담
        Addiction Treatment and Counseling
        약물 남용과 중독 질환의 신경생물학적인 이해, 중독 상담의 기초 이론과 중독 예방과 치료를 위한 다양한 상담기법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한다.
        13 정신역동
        Psychodynamic Psychotherapy
        인간의 무의식적 동기 및 내면적 힘의 갈등을 다루는 다양한 정신역동 이론의 발전과정과 함께 정신역동적 심리치료적 관점을 배운다. 인간행동은 정신 내의 역동과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고 하는 공통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는 정신분석, 분석심리학, 현대의 대상관계이론 의 심리학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주요 초점의 변천과정을 이해한다.
        14 상담자교육 및 수퍼비젼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실제 상담현장에서 실습한 상담사례들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상담자 기법을 익힌 후, 감독하의 실습을 통하여 전문상담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전문상담자가 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점을 집중적으로 보완한다.
        15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Psycho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아동과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정서, 행동적 문제를 탐색하고 이에 대한 전통적인 방법과 최신의 심리학적 치료 방법을 소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진다. 또한 예방적 측면에서 아동․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각종의 다양한 스트레스를 원인, 증상, 대처방안을 모색한다.
        16 고급인지치료
        Advanced Cognitive Therapy
        인지적 관점에서 문제행동을 재구성하여 정서나 행동상 문제를 치료하는 심리치료적 접근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17 고급행동치료
        Advanced Behavior Therapy
        행동주의 접근에 입각하여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주의 상담의 이론 및 실제를 심도 깊게 다루어 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18 정신병리학
        Psychopathology
        정신건강의 의미와 건강한 정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정신질환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다양한 이론적 개념에 기반하여 정신질환의 임상적 특징, 진단기준, 발병원인과 치료법을 고찰하여 내담자를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우는 데 활용한다.
        19 심리통계 및 연구방법론(心理统计及研究方法论)
        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s in Psychology
        이 교과에서는 질적양적연구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 특히, 통계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개념을 배우고 연구 조사 및 논문 작성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상담심리학의 연구 분야에서 널리 적용되는 실험설계 및 관찰 연구의 분석을 계획하고 진행하기 위해 적절한 연구방법을 선택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명상상담

        명상상담
        1 명상상담
        Meditation Counseling
        명상과 현대 상담이론을 접목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고, 특히 내담자의 고통, 증상의 원인, 개입에 의한 고통의 소멸, 고통을 소멸로 이끄는 접근방법을 유식상담과 연결하여 고집멸도의 과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2 명상심리학
        Mindfulness Psychology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불교심리학의 기본적인 인식론과 연기관법, 오온설등을 현대 심리학과 연결시켜서 이해하여, 염지관명상과 상담의 기초적인 이론과 관점을 확립하는데 목표를 둔다.
        3 내러티브 연구
        Narrative Study
        내러티브 연구는 이야기를 기술하고 다시 이야기함을 통해서, 선행연구를 통해서 이해하고, 그렇게 기술한 텍스트를 만들어낸다. 연구자가 만들어낸 텍스트에 대해서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것, 순서대로배열하기, 줄거리 찾기, 주제 찾기, 경험 기술하기 등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내러티브 기술을 익힌다.
        4 명상과 통합된 인지행동치료
        MiCBT, Mindfulness Integrated Cognitive Therapy
        인지치료의 최근의 동향은 명상과의 결합이다. 이점을 인지치료의 발전과정에서 이해하고, 명상과 인지치료의 결합하는 방식으로 MBCT을 탐색하여 명상치료의 인지치료적인 방식을 이해한다. 실습으로는 인지치료의 논박과 소크라테식 문답을 명상과 통합한 리다명상을 연습한다.
        5 수용전념치료
        ACT,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기존의 인지치료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명상에 기초한 수용전념치료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익힌다.
        6 유식심리학과 영상관법
        Only Mind Psychology
        유식불교의 기본적인 철학과 그것이 가지는 마음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고, 현대 심리학과 비교함으로써, 명상과상담에서유식불교적인입장을확립한다. 유식불교의 명상수행인 영상관법의 이론적인 기초를 다시 확립하고 다양한 방식의 영상관법을 실습하여 익힌다.
        7 자아초월간화선
        Ganwha Meditation
        심리학의 각 학파의 이론적인 특징을 간단하게 알아보고, 최근에 대두되는 자아초월 심리학의 대두배경과 경향을 연구하여 간화선명상과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8 현상학적 연구
        Phenomenology Research of Meditation Therapy
        현상학적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명상과 심리치료의 통합하는 실습으로, 명상법이 심리치료나 상담에서 활용되는 구체적인 현상학적 접근 방법을 이해하고, 사례연구를 통해서 구체적인 기법을 익힌다.
        9 사례연구방법론
        Case Study Research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에 대한 최근의 연구 성과를 살펴보고, 상담에서 가장 자주등장하는 사례에 대한 연구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10 변증법적 행동치료
        Dialectical Behavior Therapy
        현대 행동치료의 다양한 기법을 익힌다. 명상에 기초한 변증법적인 행동치료의 이론적인 기초와 더불어서 프로그램을 익힌다. 특히 명상수행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대인관계나 감정적인 측면을 감내하고 행동수정의 방식을 고찰한다.
        11 인지행동치료
        Contemporary Cognitive-Behavior Therapy
        인지행동치료의 원리와 역사를 개관하고, 인지행동치료의 절차, 인지평가, 인지모델, 행동평가, 토큰경제, 노출치료, 모델링, 사회기술훈련을 이해하고 임상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을 겸한다.
        12 심상을 활용한 인지치료
        Imagery in Cognitive Therapy
        현대에서 발전한 심상을 활용한 인지행동치료의 이론과 다양한 기법을 익히고, 특히 심상의 이론적인 실험연구의 성과를 공유하고, 관련된 노출상담에 초점을 맞춘다.
        13 고급 이상심리학
        Advanced Clinical Psychology
        임상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심리적인 장애를 살펴보고 증상의 발생, 원인, 치료의 방식들을 각학파별로 비교하여 연구한다. 특히 명상치료의 다양한 임상적인 적용을 연구한다.
        14 가족치료상담
        Family Therapy
        가족세우기 실습과 연동해서 운영하고, 가족치료의 다양한 학파의 이론을 이해하고, 각각의 학파별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와 미누친 구조주의적 입장과 함께 전통적인 인지행동 가족치료, 정신분석 가족치료, 널리 알려진 경험적 가족치료, 해결중심가족치료뿐만 아니라 이야기가족치료나 다문화가족 문제를 함께 다룬다.
        15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명상과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예비연구를 통한 프로그램의 평가를 실시하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기존의 명상상담 과정과 상담기법들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방법을 터득하게 한다.
        16 집단상담
        Group Therapy
        개인상담과 다른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서 익히고, 이를 실제장면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17 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다양한 학파의 상담이론의 이론과 기술들을 익힌다. 실제 상담 장면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사용되는지 실습을 목표로 한다.
        18 사이코드라마
        Comprehension of Psychodrama
        가족세우기 심리극의 이론과 주인공 경험을 통해 심리극의 기본적인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심리극의 디렉팅 원리를 안내하고 심리극을 직접 디렉팅 하도록함으로써 심리극의 실제를 학습한다.

        차명상문학치유

        차명상문학치유
        1 글쓰기와 심리치유 (詩創作 & 心理治癒)
        Writing Poetry & Psychological Healing
        심리적 외상과 감정의 격변에서 회복되기 위한 감정표현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함으로써 감정 해방을 통한 심리 안정과 치유를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2 선시의 이해(禪詩의 理解)
        Understanding Seon Poetry
        동서양 선사들의 수행과 깨달음을 노래한 선시를 깊이 읽고 감상함으로써 그 속에 내재된 사상과 비유를 통한 시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3 불교설화연구(佛敎說話硏究)
        Studies of Buddhist Narratives
        동서양의 비유와 설법의 보고인 불교설화를 연구함으로써 그 속에 내재된 붓다의 가르침과 지혜와 실천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4 차명상 시 연구(茶 冥想詩 硏究)
        Study on Tea Meditation Poetry
        동서양의 주옥같은 다시(茶詩)를 깊이 읽음으로써 집중과 통찰을 높이고 마음정화와 비움의 사유를 통해 마음치유의 방법을 모색한다.
        5 사찰연기설화연구(寺刹緣起說話 硏究)
        Study on Tales of Temple Foundation
        불연(佛緣)에 의한 창사 계기를 담고 있는 다양한 설화를 연구함으로써 포교와 불교 사상을 이해하고 스토리텔링의 문화콘텐츠 방법을 모색한다.
        6 현대문학과 심리상담 (現代文學 & 心理相談)
        Contemporary Literature and Psychological Counselling
        다양한 현대문학에 내재된 심리 치유적 요소와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나눔과 배려, 관찰과 공감 기반의 상담기법을 연구한다.
        7 불교설화와 심리상담 활용 (佛敎說話&心理相談活用)
        Buddhist Folk-tales and Psychological Counselling Usage
        비유와 설법의 보고인 불교설화에 내재된 지혜와 자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 관찰과 공감의 상담기법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8 문학과 가족상담 (文學 & 家族相談)
        Literature and Family Counseling
        개인과 가족의 과거 경험에 의한 부정적인 이야기와 제한적 해석을 극복하고, 새롭고 보다 긍정적인 이야기를 재구성하도록 도움으로써 건강하고 새로운 삶을 만들어가는 방법을 모색한다.
        9 사찰연기설화와 심리치유 (寺刹緣起說話 & 心理治癒)
        Temple-foundation Tales & Psychological Healing
        불연(佛緣)에 의한 창건된 사찰과 그에 관련 설화에 내재된 지혜와 실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명의 존중, 공감과 배려, 나눔을 통한 치유상담 방법을 연구한다.
        10 이야기 치료 (敍事 治療)
        Narrative Therapy
        삶의 저변에 깔려 있는 문제 이야기를 통해 고통스러웠던 경험을 표현하고, 그것을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사유와 감정을 통해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재구성하는 치유 방법을 연구한다.
        11 설화문학과 문화유산답사(說話文學과 文化遺産踏査)
        Korean Folktales and Cultural Heritage Survey I
        동서양의 다양한 설화문학에 담긴 의미를 파악하고 관련 문화유적답사를 통해 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스토리텔링 함으로써 새로운 문화인식을 제고한다.
        12 문학과 숲명상치유상담 (文學&山林冥想治癒相談)
        Literature and Forest-Meditation Healing Counselling
        다양한 문학작품 속에 내재된 서정적 사유와 숲명상과의 조화로운 관계성을 이해하고 체험함으로써 욕구와 감정을 적절히 제어하는 방법과 느림과 비움 기반의 치유 상담방법을 모색한다.
        13 선과 다도특강
        Seminar on Seon and Tea Practice
        자각된 불성을 가지고 지금 여기에서 참된 인간관과 인생관을 확립하고, 지혜와 인격을 형성하는 선과 다도의 실천적 정신을 탐구한다.
        14 차명상 이해
        Understanding of Tea Meditation
        차에 내재된 정신문화와 명상을 결합한 차명상의 의미, 차의 정서적 기능과 마음작용 과정, 명상의 자세와 적용 원리, 차명상의 효과, 차명상을 통한 행복계발, 차명상 콘텐츠, 그리고 차명상의 사회적 필요성 등을 이해한다.
        15 차성분과 효능연구
        Studies of Tea Ingredients and Efficacy
        차에 함유되어 있는 고유한 성분 분석과 그 성분들이 지니고 있는 다양핸 약리작용과 인체생리의 활성 효능에 대해 연구한다.
        16 차명상과 마음챙김연구
        Studies of Tea Meditation and Mindfulnes
        차를 준비하고 우리고 마시는 전 과정을 통해 매 순간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촉감을 느끼며 있는 그대로 알아차림[마음챙김]을 확장하여 심신을 치유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17 한국차문화연구
        Studies of Korean Tea Culture
        한국에 전래된 차의 역사와 문화를 시대별로 고찰하고, 나아가 한국차문화에 내재된 덕목과 기본 정신을 배우고 익히며, 이를 활용한 차문화의 저변확대와 발전방향을 연구한다.
        18 차명상상담과 심리치료특강
        Seminar on Tea Meditatio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차명상이 갖는 상호 배려와 존중, 공감, 소통과 나눔의 미덕을 이해하고, 이를 상담에 적용함으로써 심리치유의 가능성에 대한 담론과 대중화의 적용을 모색한다.

        불교역사·철학

        불교역사·철학
        1 대승불교사상사(大乘佛敎思想史)
        The history of thought in Mahayana Buddhism
        대승불교의 사상적 전개는 다양하다. 중관, 유식, 여래장, 밀교 그리고 정토 등 여러 사상이 발생하고 전개하였다. 이들 사상의 구체적인 전개 역사를 공부한다.
        2 대승불교경전연구(佛敎經典硏究)
        The Study on Buddhist Sutras
        다양한 대승경전에 특징과 사상에 대한 개론적 연구
        3 한국불교사
        The History of Korean Buddhism
        고구려 소수림왕 때인 372년에 전래된 한국불교는 1700여년의 장구한 역사 속에서 세계적인 사상과 문화를 창출했으며, 한국인의 문화와 정서함양에 다대한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한다. 이에 한국불교사의 전개와 그 특징을 개설적으로 탐구한다.
        4 금강경연구(金剛經 硏究)
        The study on the Diamond Sutra
        반야 공의 대표적인 경전인 금강경 해석과 사상을 연구해 본다.
        5 불교윤리학연구(佛敎倫理學硏究)
        The study on Buddhist Ethics
        불교적인 입장에서 참된 자아를 확립하여 진정한 삶의 가치와 보람을 실현하며 살아갈 수 있는 법에 관한 윤리학적 연구를 한다.
        6 중국불교연구(中國佛敎硏究)
        The study on China Buddhism
        불교가 중국에 수용되는 과정과 인도적 불교가 중국적 불교로 발전해가는 과정을 추적하여 중국화 된 불교의 특색을 갖추게 되는 내용이다.
        7 삼국불교사상연구(三國佛敎思想 硏究)
        A Study on Buddhist Thought in Three States
        신라, 백제, 고구려, 통일신라시대에 구축된 불교사상의 특징과 문화, 사상적 배경에 대한 연구
        8 고려불교사상연구(高麗佛敎思想 硏究)
        A Study on Buddhist Thought in Goryeo Dynasty
        고려시대에 구축된 화엄, 선, 정토, 천태 사상 등의 전개와 특징에 관한 연구
        9 중국초기선종사상연구(中國 初期 禪宗思想 硏究)
        A Study on Zen-Buddhist Thought in the Early-China
        중국 선종의 발생과 전개, 초기 전래 시대의 사상적 특징과 문화적 배경 등에 관한 연구
        10 선전연구(禪典硏究)
        The study on the Zen Literature
        선불교 관련 원전을 공부하여 선사상을 이해해 본다.
        11 선사상연구(선思想硏究)
        A Study on Seon Thought
        대승불교의 실천적인 정신의 핵심인 불성사상과 반양공(空) 사상을 연구한다.
        12 중국중기선종사상연구(中國 中期 禪宗思想 硏究)
        A Study on Zen-Buddhist Thought in the Middle-China
        선종의 번영과 중국 전통사상과의 융합, 사상적 특징, 문화적 배경과 이후의 전개 등에 관한 연구
        13 만해학(萬海學) 만해학을 통해서 근대불교사상의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불교사학을 전공함으로 학문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만해 민족사상을 고양한다.
        14 근대개화기의불교사상특강 근대 불교개화기를 맞이하여 불교계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한 연구이기도 하며 근대 불교사상을 통해서 불교의 역사성올 고찰해보는 연구이기도 하다. 유기홍 이후 박규수 오경석을 통하여 박규수의 영향 아래 있던 김옥균, 박영효, 박영교, 홍영식(洪英植), 서재필, 서광범(徐光範), 백춘배(白春培), 유길준, 오세창, 윤치호, 정병하(鄭秉夏), 이종원(李淙遠), 이정환(李鼎煥), 박제경(朴齊絅), 이동인(李東仁), 탁정식(卓挺植) 등의 청년들을 개화파라고 하는데 대부분 불교인들이었다.
        15 근대불교문화사특강 근대 불교문화사 특강 3에서는 불교승무 춤의 존재를 밝히는 연구이기도 하다. 특히 서역을 거처 중국에 전해진 불교가 한반도 가야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 현제 한국에 전해진 승무 춤의 전승의 역사연구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승무 춤은 불교의식에서 활용되었던 불교승무 춤이다. 한편 불교 춤을 비롯해 불교승무의 존재성을 논리적으로 찾아 그 근원을 밝히는 연구라고 말할 수 있다.
        16 법화경연구(法華經 硏究)
        The study on the Saddharmapundarika Sutra
        불교문예학과의 전공의 기초가 되는 법화경의 사상과 내용을 연구한다.
        17 조선불교사상연구(朝鮮佛敎思想硏究)
        A Study on Buddhist Thought in Joseon Dynasty
        조선시대 불교사상의 전개와 특징, 문화적 배경 등에 관한 연구
        18 유마경연구
        The study on the vimalakirti - Sutra
        원래의 이름은 維摩詰所說經 이다. 공사상과 대승보살사상을 절묘하게 융합시킨 경전이며, 동북아불교사상의 전개와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이 경전의 사상적 특징과 영향을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불교의례학

        불교의례학
        1 불교일상의례연구(佛敎日常儀禮硏究)
        The study on daily rites of Buddhism
        사찰에서 자기완성과 타자교화를 위해 반복하는 예경(禮敬)과 송주(誦呪), 신불께 공양을 올리는 마지의 일과의례와 타자의 요청에 의해 수시로 다양한 전각에서 행해지는 헌공의식을 등을 연구한다.
        2 불교통과의례연구(佛敎通過儀禮硏究)
        The study on passage rites of Buddhism
        불자가 되기 위한 삼귀오계를 받는 수계의례와 승려가 되면서 받는 사미계와 일정한 수행기간을 거친 후 받는 비구계, 사부대중이 함께 받는 범망경 보살계, 임종 이후에 받는 무상계 등의 통과의례와 여타 통과의례를 연구한다.
        3 불교상장례연구(佛敎喪葬禮硏究)
        The study on funeral rites of Buddhism
        죽음을 처리하는 의식에는 인간 감정과 사상의 결정체가 녹아 있다. 다비의식, 시달림으로 불리는 불교의 상·장례 문화의 기반을 탐색한다.
        4 불교무용연구(佛敎舞踊硏究)
        The study on ritual dances of Buddhism
        한국 불교의식에는 신불에게 공양을 올리는 다양한 무용행위가 이뤄지고 있다. 불교사상과 현장 분위기 고조를 위한 목적 등으로 행해지고 있는 법기를 사용한 무용과 특수한 복장을 착용하고 행하는 무용과 범패 등 중요한 의례를 연구한다.
        5 불교세시풍속연구(佛敎歲時風俗硏究)
        The study on seasonal customs of Buddhism
        한국의 전통문화를 계승해온 불교의 세시풍속을 연구함으로써 불교가 민족문화를 어떻게 수용 발전하여 왔고 설행되고 있는지를 연구하고 아울러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민족문화 개발을 연구한다.
        6 불교영산재특강(佛敎靈山齋特講)
        Topics on Youngsan-jae(the ritual for representation of Buddha's sermon on Griddhakuta)
        본래의 의미와 상관없이 의식의 설행을 위해 음악의 범패와 무용의 춤, 다양한 장엄구가 등장하는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는 불교 영산재의 성립과 변천, 구조 및 특징을 분석한다.
        7 불교수륙재특강(佛敎水陸齋特講)
        Topics on Suryuk-jae(the ritual of offerings for all the forlorn wandering spirits)
        일체의 외로운 이들을 초청하여 소통하고 성인과 범부가 함께 함께 진리의 법식을 나눔으로써 하나가 되게 하며, 과거와 현대, 계층 간, 지역 간의 갈등을 해소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수륙재의 기본 사상과 설행 양상 등을 연구한다.
        8 불교예수재특강(佛敎預修齋特講)
        Topics on Yesu-jae(the ritual carried out in lifetime for perfect bliss after death)
        시왕사상이 발전하여 정착한 불교의 생전예수재에는 생전의 선업 닦기라는 윤리성과 사후에 타자의 의해 행해지는 의례를 자신이 직접 행한다는 독특한 성격이 있는데, 예수재에 함유된 윤리성과 종교성, 문예미학을 연구하고 탐색한다.
        9 불교의례문화론(佛敎儀禮文化論)
        The theory of Buddhist ritual culture
        인간은 의례적인 동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수행과 신행을 행하는 불교도들의 삶을 수행과 신행이라는 두 키워드를 통해 불교의례문화가 어떻게 성립되고 변용되며 소멸되고 정착되어 왔는지를 연구한다.
        10 조상숭배의례연구(祖上崇拜儀禮硏究)
        The study on Buddhist rites for ancestor worship
        인간 문화의 원천인 조상숭배의례는 제사로 대표되는데, 불교 제사의례인 영반과 일체 고혼들에게 음식 등을 베풀어 함께하는 대동의 문화를 구축한 시식(施食) 등을 연구한다.
        11 불교조상의례특강(佛敎造像儀禮特講)
        Topics on the rites involved with statuary-making
        불교의 예배 대상인 신상과 탑파 및 가사 등을 조상하면 불상에 물목들을 납입하는 복장의식과 생명력을 불어넣는 점안의식의 의례를 통해 신성성을 부여하는 조상의례에 대해 지역별 시기별로 연구한다.
        12 의례원전탐구 Ⅰ(儀禮原典探究 Ⅰ)
        The study of the ritual original text
        해당 사상의 실천체계인 의례는 원천사상과 그 실천이 담긴 청규 등에 토대하고 있으므로 의례문화의 이해와 연구능력 축적을 위해 의례 사상의 원천문헌을 탐구한다.
        13 불교장엄과 법기연구(佛敎莊嚴和法器硏究)
        The study on the ornamentation & objects of Buddhist ritual
        한국불교와 불교의식에는 다양한 장엄과 법기가 활용되고 있다. 불교의 전래를 통해 이입된 것도 있고 한국에서 생성된 것도 있다. 각 장엄의 의미와 특징, 법기의 유래와 활용, 그에 상응하는 각 의례의 특징과 미학을 연구한다.
        14 불교참법연구(佛敎懺法硏究)
        The study on the penitence rituals of Buddhism
        종교의 특징은 참회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제정한 법률에 의거하여 살아가는 현실 세계와 달리 종교는 유무형의 일체 행위까지 참회하는데, 참회는 서원을 한 불보살님의 역할이 전제된다. 참회의식은 특정 경론의 사상에 기반하고 있음을 확인하며 그 종교적 기능을 탐구한다.
        15 의례원전특강(儀禮原典特講)
        Special lecture in the Original Ritual Texts
        의례원전탐구 과목이 포괄적 관점에서 의례의 원형이 등장하는 제반 고전을 탐구하는 과목이라면 의례원전 특강은 의례의 원전이라고 할 수 있는 수륙재와 영산재의 원전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강의하여 의례의 구성과 사상을 이해한다.
        16 불교의례성립연구(佛敎儀禮成立硏究)
        Study on the Buddhist Ritual Establishment
        창조신을 인정하지 않은 불교에서 초월적인 존재와의 관계 속에서 성립되는 의례가 성립되게 된 배경과 각 의례들의 성립에 대해 철학적으로 분석하고 개괄함으로써 종교의례가 어떻게 보편적 인류문화로 발전해왔는지를 탐구한다.
        17 한국불교의례사연구(韓國佛敎儀禮史硏究)
        Study on the Korean Buddhist Ritual History
        불교는 사변적이며 실천철학의 특성을 갖는 종교이지만 근본적으로 종교라는 형태로 세상을 교화하는데, 삼국시대 중반 한국에 전래된 불교의 의례에는 시대별로 어떠한 것들이 설행되었고 그 의미 및 목적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해 탐구한다.
        18 한국근현대불교의례연구(韓國近現代佛敎儀禮硏究)
        Study on the Korean Modern and Contemporary Buddhist Ritual
        포용적 열린 사고를 지향하는 불교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독특한 의례문화를 양상하고 있다. 선말한초 한국불교는 다대한 분화양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전통의 의례문화가 분기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불교사의 중요한 축이라고 할 수 있는 근현대 한국불교 의례의 성립과 변용을 탐구한다.

        음식문화학

        문화경영
        1 세계의 음식문화
        Food Culture in the World
        동서양 문화권의 음식문화를 통한 각 문화권의 음식적 사유와 물질적 다양성 이해
        2 한국 음식의 문화적 이해
        Cultural Understanding of Korean Food
        세시기 절식, 유교, 불교의 음식의례 등 세시풍속, 의례 등에 나타난 한국음식문화 이해
        3 요리법과 식재료의 인문학적 이해
        Humanities of Cooking and Foodstuffs
        남송시기 중국 요리법과 식재료의 기원과 변화를 역사적, 언어학적으로 고찰한다.
        4 한국 음식사
        History of Korean Food
        삼국시대, 남북조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한국음식과 관련된 제 현상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5 중국 음식사
        History of Chinese Food
        동아시아 음식의 기원과 원류에 해당하는 중국음식문화의 역사를 고찰함으로써 한국음식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6 일본 음식사
        History of Japanese Food
        한국과 동일하게 중국음식문화의 영향이 지대했던 일본음식문화의 한국음식문화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7 유럽 음식사
        History of European Food
        현대 세계음식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럽 특히 르네상스 시기 이탈리아와 프랑스 혁명전후의 프랑스 음식에 대한 역사적 고찰이 필수적이다.
        8 음식철학
        Food Philosophy
        자연과 인간을 매개하는 음식에 대한 중국과 인도 고대철학의 시각과 범주들을 고찰한다.
        9 미식론
        Theory of Gastronomy
        맛에 대한 감각적, 이성적 인식체계 고찰
        10 소셜 미디어와 음식
        Social media and Food
        시공간적 동시성과 시각성에 바탕한 감각적 음식문화를 선도하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의 음식문화와 그 사회학적 고찰
        11 한국불교음식사
        History of Korean Monastic Cuisine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한국 불교상가의 음식 정신문화와 물질문화 고찰
        12 전좌교훈
        Guide for Cook Monk in Zen Buddhism
        가마쿠라 시기 도겐선사에 의해 쓰여진 『전좌교훈』에 나타난 선불교의 음식철학, 음식을 대하는 수행자의 자세, 음식예법 등을 통해 현대에 요구되는 음식철학과 자세, 음식예법을 탐구한다.
        13 채식과 육식의 논쟁과 역사
        History and Debate on Vegetarianism and Meat-Eating
        B.C. 7세기 인도 수행자 그룹의 육식 vs 채식 논쟁에서 19세기 영국 시인이자 사회운동가, 퍼시 비시 셀리의 채식주의 운동 그리고 현대 채식논의에 이르는, 인류사의 육채식 논쟁과 역사를 통해 음식, 동물권, 윤리적 섭생 등 현대 음식이슈들을 깊이 있게 파악한다.
        14 불교음식철학
        Buddhist Food Philosophy
        초기경전들과 대승경전들을 통해 불교의 음식에 대한 철학적 사유와 내용을 학습한다.
        15 불교 요리법과 식재료의 이해
        Understanding of Buddhist Cooking Method and Foodstuffs
        일반음식과 다른 독특한 역사와 문화를 가진 불교의 요리법과 식재료를 역사적 언어적으로 이해한다.
        16 불교음식계율
        The Precepts of Food in Buddhism
        음식과 관련된 불교계율을 학습함으로써 불교의 음식에 대한 시각의 특징과 사회적, 음식적 태도의 특성을 이해한다.
        17 불교음식명상
        Buddhist Food Meditation
        Eating Mindfulness 수행방식을 통해 음식과 욕망에 대한 제어와 평정한 마음에 대해 학습한다.
        18 동아시아 세시기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 Sesigi in East Asia
        동국세시기 등 한국 세시기를 중심에 두고 중국과 일본의 세시기를 비교고찰함으로써 동아시아 음식과 관련 풍습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