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사일정

      DONGBANG SCHEDULE

      03
      • 03.11(월)~03.16(토)
        논문 지도교수 신청
      • 03.18(월)~03.23(토)
        논문 예비심사 신청
      학사일정 더보기 +

      02)3668-9800 admin@dongbang.ac.kr

      학교대표전화 상담시간 09:00~18:00

        DONGBANG CULTURE UNIVERSITY 명상심리상담학과

        심리학과 불교사상 및 명상수행의 융합을 통하여 동서양이 만나는 소통의 장을 만들어서
        현대 심리학의 다양한 학문을 연계 교육하고 임상 연구를 강화하여 이론과 실제에서 경험이
        풍부한 명상심리상담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학과소개

        명상심리상담학과는 동서양의 다양한 학문의 협업을 통한 학제간 융합연구를 지향하며, 명상 이론의 원의에 맞으면서 과학적인 연구방법론을 따르는 연구로 심리상담 및 정신건강 분야에 실질적인 공헌을 추구하고 있다. 본 학과는 대화와 통합적 탐구의 정신으로 심리학과 불교사상 및 명상수행의 융합을 통하여 동서양이 만나는 소통의 장을 만들어서 현대 심리학의 다양한 학문을 연계 교육하고 임상 연구를 강화하여 이론과 실제에서 경험이 풍부한 명상심리상담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담심리

        심리치료와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에 관한 학습과 상담 실습으로 상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역점을 두고 현장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최신의 심리치료 이론을 중심으로 더욱 효과적인 심리상담 프로그램의 임상적 적용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명상상담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분야에서 명상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이에 따라 정신적 웰빙과 함께 명상을 활용한 상담이나 심리치료에 대한 연구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런 시대적인 상황에서 명상상담 전공은 현장에서 능력 있는 전문가의 배출을 위해서 폭넓은 다양한 이론과 현장에서 필요한 실천적 측면을 강화하여, 명상수련의 영역, 상담과 심리치료의 영역, 명상과 서구 심리학의 통합된 영역, 측정과 연구방법론의 영역 등으로 편성하여 연구하고 있다.

        차명상문학치유

        차의 유익한 성분과 효능을 이해하고, 차명상을 통한 집중과 알아차림을 체득하게 하며 이를 기반으로 생산된 주옥같은 문학작품을 읽고 감상함으로써 비움의 지혜를 배움은 물론 지친 심신을 치유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불교역사·철학

        불교의 경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불교사상이 역사의 전개에 어떠한 모습으로 투영되었으며, 인류의 발전을 위해 어떠한 사상체계를 수립했는가를 연구하는 것이 핵심이다. 한국,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서양 등 지역을 불문하고 시공의 제약을 넘어 연구의 폭을 확장하고자 한다.

        불교의례학

        붓다의 가르침으로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하고 깨달음을 얻어 더없는 행복을 누리게 하는 목표를 가진 불교는 다양한 실천 방법으로 의례와 문화를 생산하였는데, 그 의례와 문화에 담긴 의미와 철학을 탐구한다.

        음식문화학

        현대 한국사회의 음식에 대한 점증하는 실용적, 학문적 요구에 부응하여 유럽과 북미의 현대 음식학과 한국의 전통적 음식연구방식(고조리서 연구, 조선시대 음식연구) 등을 결합하여 음식실물과 음식에 대한 인문학적 전문지식을 두루 갖춘 음식전문가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