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사일정
DONGBANG SCHEDULE
1202)3668-9800 admin@dongbang.ac.kr
학교대표전화 상담시간 09:00~18:00
1 |
한·중 경영연구 (韓·中經營硏究) Korea and China Management Research |
한국과 중국의 산업발전 역사, 기업문화, 한국의 자본주의 경제체제 및 중국의 사회주의 자본주의 경영방법을 비교 연구한다. |
---|---|---|
2 |
세계 경제론 (世界經濟論) Principles of World Economics Study |
18세기 산업 혁명기를 거치면서 급속하게 발전한 자본주의와 거대한 잉여자본의 축적으로 형성된 경제패권, 사회주의 몰락에 따른 세계 경제구조의 변화와 발전 등을 연구한다. |
3 |
역사문화와 경영 (歷史文化與 經營) History Culture and Management |
역사문화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 발전하며 인간 사회활동의 일부분으로 작용하므로 경영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에 경영의 관점에서 역사문화를 재조명하고 평가한다. |
4 |
문화산업학 연구 (文化産業學硏究) Cultural Industry Research |
기존 전통적 산업의 범주를 넘어 하나의 새로운 산업분야로 성장하고 있는 문화를 산업의 관점에서 연구개발하고 학습케 한다. |
5 |
경영전략 연구 (經營戰略硏究) Management Strategy Research |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들의 신제품 연구, 디자인개발, 사후 서비스 강화, 도덕적 책임성 제고, 사회적 기여 강화 등 향후 기업생존에 필요한 전략을 연구한다. |
6 |
재무행정과 기업관리 (財務行政與企業管理) Financial Adminisration and Corporate Management |
기업경영에 필수적인 예산편성 및 예산의 효율적 집행, 수지분석 등의 재무행정을 기반으로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
7 |
동북아 경영연구 (東北亞經營硏究) A Study of the Education classics in Asia |
동양에서 전통적으로 내려 온 고전 중에서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한다. 이는 온고지신의 정신에 입각하여 미래 교육자의 자질과 학습의 체계를 세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
8 |
기업투자와 관리 (企業投資與管理) Corporate investment and management |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자본가들의 현실과 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효과적인 투자방법, 투자대상, 이익실현 방안 등을 연구한다. |
9 |
산업 경영학 연구 (産業經營學硏究) Industrial Management Study |
산업 전반에서의 경영과학, 통계, 생산관리, 물류관리, 금융공학, 정보시스템, 인간공학, 빅데이터 이용 및 관리 등을 비교 연구한다. |
10 |
예술경영연구 (藝術經營硏究) A Study of administration art |
예술에 대한 경영학적 접근뿐만 아니라 현장의 실무를 습득하게 한다. 미술전시와 공연예술의 기획 및 예술경영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에서부터 실무자가 필요한 모든 사항을 폭넓게 학습 연구한다. |
11 |
고전강독 (古典講讀) Reading with comments of classics |
우리문화의 진수인 고전 경전에서 선별된 문장을 익히고, 이에 자신의 창의적인 문장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글쓰기 연습을 통하여 문장 구사력을 드높인다. |
12 | 한국사상과 문화 (韩国思想与文化) | - |
13 |
한국문화연구 (韓國文化硏究) The Study on the Korean Culture |
- |
14 |
문화정책연구 (文化政策硏究) A Study on the Cultural Policy |
- |
15 |
예술공연기획연구 (藝術公演企劃硏究) A Study on the Planning of Art Performance |
본 교과목은 창작 작품과 라이선스작품 등 문화경영이라는 큰 범주 안에서 공연기획의 개념을 이해한다. |
16 |
K-콘텐츠기획연구 (K-contents企划研究) K-Contents Planning Study |
콘텐츠 기획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고찰하고,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K-Pop, K-Movie, K-Drama, K-Food 등 다양한 K-콘텐츠에 관한 지식을 공유하여 성공적인 |
17 |
문화예술마케팅연구 (文化艺术营销研究) A Study on the Culture and Arts Marketing |
마케팅의 새로운 이론과 과정에 대한 통찰력을 익혀 문화예술 경영자와 마케팅 담당자는 물론 문화예술기관이 현재는 물로 미래에도 존속하고 번영하기 위한 문화예술분야 마케팅을 연구한다. |
1 |
서예개론 (書藝槪論) Outline of Calligraphy |
서예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전공연구에 임하도록 한다. |
---|---|---|
2 |
한국서예사Ⅰ (韓國書藝史Ⅰ) History of Korea CalligraphyⅠ |
한국 서예의 원류부터 근현대까지의 서예사를 총괄하여 한국서예사의 흐름을 파악한다. |
3 |
한국서예사Ⅱ (韓國書藝史Ⅱ) History of Korea CalligraphyⅡ |
한국의 근현대 서예사를 새로운 각도에서 재조명한다. |
4 |
서예감상론 (書藝鑑賞論) Appreciate of Calligraphy |
서예는 정확한 감상과 조형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높은 안목과 법도를 갖추어 착실한 기본기와 전통적인 명작의 임서를 통해 누구나 공감하는 훌륭한 창작을 할 수 있다. 박사과정은 이를 좀더 구체적이고 전문성을 갖고 심도 있게 연구한다. |
5 |
서예미학연구 (書藝美學硏究) A Study of Calligraphy Aesthetics |
서예예술미의 기원과 발전, 서예심미심리의 근원, 서예 힘의 미, 서예심미주체 등을 탐구하고, 고전서예미학사의 연구대상 및 범위와 그 미학사의 분기(발달-전개-종결)를 바탕으로 연구한다. |
6 |
서예비평사 (書藝批評史) A Study of Calligraphy criticism |
객관적인 감상과 비평의식을 갖춘 가운데 詩書畵단의 건전한 방향을 인지하고, 올바른 감상을 통한 정확한 비평을 학습한다. |
7 |
미적인간학실습Ⅰ (書)(美的人間學實習Ⅰ) A Creation of aesthetic anthropologyⅠCalligraphyⅠ |
전서와 예서, 그리고 해서의 형성과정과 조형원리를 습득하게 하여 새로운 창신의 기법을 연마하게 하는 강좌이다. |
8 |
미적인간학실습Ⅱ (書)(美的人間學實習Ⅱ) A Creation of aesthetic anthropologyⅡ CalligraphyⅡ |
행서와 초서의 발전과정을 파악하고, 이들의 조형원리를 파악하여 창작을 연마하는 강좌이다. |
9 |
미학과예술론 (美學과 藝術論) Topics of Aesthetics and Art |
미학에 대한 기초지식으로서 미의 개념의 변천과 그리고 예술이라는 개념을 살펴보고, 예술철학예술학비평철학이라는 현대미학의 3경향이 형성발전과정을 이해한다. |
10 |
불법과 예술연구 (佛法與藝術硏究) A Study on Buddhist &Arts |
불교의 근본교리와 사상이 예술전반에 미친 영향과 역대 예술가의 작품가운데 녹아있는 불법을 중심으로 이들의 관계를 연구한다. |
11 |
금석문 강독 (金石文講讀) Reading with comments of Epigraphy |
금석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해독능력을 배양하여 서화예술을 새롭게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준 높은 서화창작력과 전문성을 기른다. |
12 |
간찰강독 (簡札講讀) Reading with comments of old letter |
대대로 이어온 우리 선조들의 교류방식인 간찰은 그윽한 멋과 맛으로 볼 때, 요즘 세상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간찰은 교제의 미학을 담고 있어 고인들의 필적과 정성을 연구하고, 동시에 선인들이 필적을 감상하여 문자의 격식과 구사력을 함양시킨다. |
13 |
중국서예사Ⅰ (中國書藝史Ⅰ) History of Chinese CalligraphyⅠ |
서예의 원류인 중국서예사를 고대에서 현대까지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미래 서예의 방향을 설정하는 이정표로 삼는다. 박사과정은 이를 좀 더 구체적이고 전문성을 갖고 심도 있게 연구한다. |
14 |
중국서예사Ⅱ (中國書藝史Ⅱ) History of Chinese CalligraphyⅡ |
서예의 원류인 중국서예사를 고대에서 현대까지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미래 서예의 방향을 설정하는 이정표로 삼는다. 박사과정은 이를 좀 더 구체적이고 전문성을 갖고 심도 있게 연구한다. |
15 |
서론연구Ⅰ (書論硏究Ⅰ) A Study of Calligraphy theoryⅠ |
역대 서론을 통하여 서예에 대한 본질과 특징 및 용필과 결구 등을 이해하고 인식전환을 한 다음 새로운 창작의 길잡이 역할을 하도록 한다. |
16 |
서예와 문화 (書藝와 文化) Calligraphy and Culture |
현대 사회에서 있어 서예의 가치를 찾는다. |
17 |
한중일서예비교분석 (韓中日 書藝比較分析) Comparative Analysis of Calligraphy in Korea, China and Japan |
한국 중국 일본의 작가들을 비교 분석하여 현대 서예의 나아갈 방향을 연구한다. |
18 |
현대 서예의 패러다임 (现代书法的范式) Paradigm of Modern Calligraphy |
전통서예와 현대서예의 패러다임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여 현대서예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
1 |
동양정신과 인문학Ⅰ (美學과 人文學Ⅰ) The Orient Spirit & HumanitiesⅠ |
동양정신에 담긴 인문사상의 요체를 파악하기 위해, 구체적인 작품과 다양한 논거와 평론 들을 인용하면서 설득력 있게 해명한다. 그럼으로써 다채롭고 오묘한 동양 예술의 세계, 깊고 넓은 인문정신의 맛과 멋, 뜻과 정신을 살펴본다. |
---|---|---|
2 |
동양정신과 인문학Ⅱ (美學과 人文學Ⅱ) The Orient Spirit & HumanitiesⅡ |
동양정신에 담긴 인문사상의 요체를 파악하기 위해, 구체적인 작품과 다양한 논거와 평론 들을 인용하면서 설득력 있게 해명한다. 그럼으로써 다채롭고 오묘한 동양 예술의 세계, 깊고 넓은 인문정신의 맛과 멋, 뜻과 정신을 살펴본다. |
3 |
동아시아예술정신Ⅰ (東Asia藝術精神Ⅰ) Éast Asia Art Mind Ⅰ |
동아시아 고대 신화, 중국 자생 사상인 유교와 도교, 인도로부터 전래된 불교, 불교의 지류인 선종, 유교에서 파생한 성리학과 양명학, 서양 문물의 유입으로 발생한 서학, 전통 유학의 토대 위에 서학의 실증적 성향이 영향을 주어 성립된 실학과 고증학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 사상의 전개 속에서 전성기를 구가한 미술의 흐름을 파악한다. |
4 |
동아시아예술정신Ⅱ (東Asia術精神Ⅱ) Éast Asia Art Mind Ⅱ |
동아시아 고대 신화, 중국 자생 사상인 유교와 도교, 인도로부터 전래된 불교, 불교의 지류인 선종, 유교에서 파생한 성리학과 양명학, 서양 문물의 유입으로 발생한 서학, 전통 유학의 토대 위에 서학의 실증적 성향이 영향을 주어 성립된 실학과 고증학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 사상의 전개 속에서 전성기를 구가한 미술의 흐름을 파악한다. |
5 |
동아시아미학연구Ⅰ (東Asia美學硏究Ⅰ) A Study of Éast Asia Aesthetics |
동아시아 예술미학의 거시적인 주제들을 진지하게 탐색한다. 역사적으로는 중국 고대부터 현재까지, 내용적으로는 총론에서 각론까지, 동아시아 예술미학의 전반적이며 풍성한 조감도를 담아 동아시아의 미적 사유와 담론들을 총체적으로 살펴본다. |
6 |
동아시아미학연구Ⅱ (東Asia美學硏究Ⅱ) A Study of Éast Asia Aesthetics |
동아시아 예술미학의 거시적인 주제들을 진지하게 탐색한다. 역사적으로는 중국 고대부터 현재까지, 내용적으로는 총론에서 각론까지, 동아시아 예술미학의 전반적이며 풍성한 조감도를 담아 동아시아의 미적 사유와 담론들을 총체적으로 살펴본다. |
7 |
서양예술정신Ⅰ (西洋藝術精神Ⅰ) West Art Mind Ⅰ |
그리스, 로마 시대에 형성된 예술정신이 중세에 어떤 식으로 반복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후 이어지는 현대 미학의 예술정신과 사상을 살펴본다. |
8 |
서양예술정신Ⅱ (西洋藝術精神Ⅱ) West Art Mind Ⅱ |
그리스, 로마 시대에 형성된 예술정신이 중세에 어떤 식으로 반복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후 이어지는 현대 미학의 예술정신과 사상을 살펴본다. |
9 |
서양정신과 인문학Ⅰ (西洋精神과人文學Ⅰ) The West Spirit & Humanities Ⅰ |
그리스, 로마 시대에 형성된 예술정신이 중세에 어떤 식으로 반복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후 이어지는 현대 미학의 예술정신과 사상을 살펴본다. |
10 |
서양정신과 인문학Ⅱ (西洋精神과人文學Ⅱ) The West Spirit & Humanities Ⅱ |
서양 철학사 전체를 미술을 매개로 하여 각 작품을 분석해 철학의 흐름과 어떻게 맞물려 변화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철학자나 철학 사조와 연관된 미술 양식의 변화는 존재론ㆍ인식론과 윤리철학 사이에 각 철학자의 핵심 문제의식이 담긴 주요한 개별 저작 내용을 인용하고 분석한다. |
11 |
동·서비교미학연구Ⅰ (東·西比較美學硏究Ⅰ) A Study of Aesthetics between the East and the WestⅠ |
동·서 문화의 차이에 따른 미의식의 차이를 문화정신 통해 살펴보고 비극, 숭고, 자유, 영감 등의 다양한 주제를 통해 동양과 서양의 미학를 비교 연구한다. |
12 |
동·서비교미학연구Ⅱ (東·西比較美學硏究Ⅱ) A Study of Aesthetics between the East and the WestⅡ |
동·서 문화의 차이에 따른 미의식의 차이를 문화정신 통해 살펴보고 비극, 숭고, 자유, 영감 등의 다양한 주제를 통해 동양미학의 진수를 연구한다. |
13 |
미술과심리 (美術과心理) Fine arts & Psychology |
미술과 문학 작품 속에 숨어 있는 심리학의 코드를 단초로 심리학의 핵심 주제로 심리학의 기본 내용과 개인의 다양한 감정 영역, 사회적 행동을 조종하는 심리를 다룬다. 해당 주제와 관련 문학작품을 통해 문제의식을 확장하고 정신분석학과 심리학의 고전으로 들어가 쟁점에 대한 이해를 한층 더 심화시키는 방식으로 연구한다. |
14 |
한국회화사연구 (韩国绘画史研究) A Study of korean painting history |
선사시대의 선각화부터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의 繪畫 그리고 조선왕조 초기·중기·후기·말기의 회화에 대한 한국 회화사 전체를 조망한다. |
15 |
중국회화사연구Ⅰ (中國繪畵史硏究Ⅰ) A Study of Chinese painting HistoryⅠ |
동양화의 근간이 된 중국회화를 전공서 고대. 진. 한대부터 명. 청을 거쳐 근대까지 중국회화의 형태와 종류. 각 왕조별 특징을 고찰한다. |
16 |
중국회화사연구Ⅱ (中國繪畵史硏究Ⅱ) A Study of Chinese painting HistoryⅡ |
동양화의 근간이 된 중국회화를 전공서 고대. 진. 한대부터 명. 청을 거쳐 근대까지 중국회화의 형태와 종류. 각 왕조별 특징을 고찰한다. |
17 |
한국의 미학Ⅰ (韓國의 美學Ⅰ) Aesthetics of Korean Ⅰ |
서양, 중국, 일본과의 차이를 통해 한국 문화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강좌이다. 아울러 서양, 중국, 일본의 문화와 예술을 거시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키울 수 있다. |
18 |
한국의미학Ⅱ (韓國의 美學Ⅱ) Aesthetics of Korean Ⅱ |
서양, 중국, 일본의 문화의지의 차이를 규정하고, 문화의지가 미의삭과 예술에 어떻게 스며들어 있는지를 고찰하는 강좌이다. 이를 통해 한국인의 미의식을 신명, 평온, 해학, 소박의 4대 미의식으로 범주화할 수 있을 것이다. |
1 | 체험디자인마케팅 (体验设计营销) | - |
---|---|---|
2 |
전통문양디자인연구 (传统纹样设计研究) Traditional Pattern Design Study |
전통 문양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하여 본다. 또한 현대적으로 전문 문양을 새로이 재해석하여 문양디자인을 연구한다. |
3 |
문자조형디자인연구 (文字造型设计研究) Typography Design Study |
문자의 조형요소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문자조형에 관한 연구를 하고 새로운 문자디자인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
4 |
힐링디자인연구 (治愈设计研究) Healing Design Study |
힐링은 '치유'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힐링을 택하고 있다. 힐링은 굉장히 광범히 하게 분류되어 있다. 유무형의 힐링의 요소를 찾아내고 이를 디자인에 적용하는 것에 이 강의의 목적이 있다. |
5 |
전통콘텐츠융합디자인 (传统contents融合研究) Traditional Contents Convergence Design |
전통 콘텐츠의 연구는 현재 중요한 이슈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현대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전통문화를 통해 조사해 보고 그 사례에 대한 연구과 발전 할 수 있는 전통문화콘텐츠를 현대 디자인과 융합하는 것이 목적이다. |
6 |
서비스디자인연구 (服务设计研究) Service Design Study |
- |
7 |
고급색채학 (高级色彩学) Advanced Chromatics |
색을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은 디자이너에게 필수적인이다. 디지털 그래픽 매체를 사용함에 있어서 효율적인 색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이론과 색채 실습 및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색채 전달을 연구한다. |
8 |
디자인 경영의 사회적의미Ⅰ (设计经营的社会性意义Ⅰ) Social Meaning of DesignⅠ |
디자인의 사회적 의미를 통해 디자인의 목적을 고찰하며 문화적, 사회적, 자연적 이슈들을 통해 디자이너의 역할을 재해석하며 미래 디자이너의 역할을 제시한다. |
9 |
디자인 경영의 사회적의미Ⅱ (设计经营的社会性意义Ⅱ) Social Meaning of DesignⅡ |
- |
10 |
디자인 기하학 (高级色彩学) Design Geometry |
디자인 기하학의 목적은 기하학을 통해 미학만을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비례 및 성장 유형과 같은 본질적이고 현실적인 관계를 밝히고자 하는데 있다. 또한 디자인 과정을 통찰해 보고 시각 구조를 통해 디자인에 시각적 일관성을 부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11 |
최신디자인 경영이슈Ⅰ (最新设计经营热点Ⅰ) Contemporary Management Design Issue I |
최신디자인이슈I에서 기초 수양한 내용을 토대로 최신디자인트랜드의 예측 및 소비자 시장에 대한 연구를 해본다. |
12 |
최신디자인 경영이슈Ⅱ (最新设计经营热点Ⅱ) Contemporary Management Design Issue II |
최신디자인이슈I에서 기초 수양한 내용을 토대로 최신디자인트랜드의 예측 및 소비자 시장에 대한 연구를 해본다. |
13 |
고급디자인 경영연구방법론Ⅰ (高级设计经营研究方法论Ⅰ) Advanced Management Design Research Methodology I |
고급디자인 방법론의 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숙지하여, 연구의 활용을 목표로 한다. |
14 |
고급디자인 경영연구방법론Ⅱ (高级设计经营研究方法论Ⅱ) Advanced Management Design Research Methodology II |
고급디자인 방법론의 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숙지하여, 연구의 활용을 목표로 한다. |
15 |
국제문화콘텐츠연구 (国际文化contents研究) International Culture Contents Study |
해외의 문화 연구를 통해 우리가 지향해야 할 콘텐츠를 연구해 보고 이를 우리의 디자인에 적용 가능하도록 연구한다. |
16 |
문화콘텐츠개발연구 (文化contents开发研究) Culture Contents Exploitation Study |
전통 및 현대에서 보여 지는 문화를 연구하여 이를 적용 가능한 콘텐츠로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17 |
디지털 문화기술 융합 (数字文化记述融合) Convergence of digital culture technology |
이 강좌의 목적은 인간, 문화 중심의 시각에서 출발하여 현재 또는 향후 컴퓨터 및 정보통신의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보다 창의적, 미래 지향적, 혁신적인 아이디어 및 그 실현을 위한 관련 지식 및 제반 방법을 습득하는 데 있다. |
18 |
콘텐츠 스토리텔링 Contents Story Telling |
- |
1 |
문화정보기술개론 (文化信息技术概论) Theories of Information Cultural Technology |
문화정보학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기본적인 컴퓨터의 원리 및 활용과 관련된 내용을 배우게 된다. 컴퓨터 운영체제 및 소프트웨어의 학습, 네트워크 및 데이터 통신 및 그래픽과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
---|---|---|
2 |
자료구조 연구 (资料构造研究) A Study of Data Structure |
문양자료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관련 자료와 정보를 DB로 구축하고, 문화자료구조 이론과 방법론을 교육한다. |
3 |
문자 정보검색 방법 연구 (文字信息检索方法研究) A Study of Culture Information Search |
문자 정보검색시스템의 구성, 파일조직방법, 검색전략 및 검색결과의 분석과 기존 시스템의 평가에 필요한 이론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
4 |
데이터모델 기법연구 (数据模型技法研究) A Study of data model method |
문양을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다룬다. 현실세계의 요구사항 분석, 데이터 및 처리의 모델링, 통합, 구조적 분석 등 논리적 설계와 화일 및 인덱스 최적화, 기억장치 할당, 성능 평가 등의 물리적 설계를 학습한다. |
5 |
융합 콘텐츠 전문가시스템 연구 (融合contents专家系统研究) Expert System of Fusion Contents |
콘텐츠 전문가 시스템의 개요를 다룬 후, 전문가 시스템의 특성분야, 도구 및 실례들을 연구한다. 주제에 의한 전문가시스템을 설계를 학습한다. |
6 |
외국 문화콘텐츠보안 사례 연구 (外国文化contents安保事例研究) Case studies of foreign cultural content security |
외국 문화콘텐츠 정보시스템의 관리 및 정책 관련 주요 개념 및 기법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외국 문화콘텐츠 정보보호 기술사례에 대한 개요, 정보보호 관리, 정보보호 정책에 대하여 학습한다. |
7 |
문화 콘텐츠 기획 연구 (文化contents企划研究) A Study of Cultural Content Planning |
문화 콘텐츠 기획의 전반적인 이해, 기획서 작성의 프로세스, 기획서 작성의 기본 규칙 등을 학습하고, 아이디어발상, 기획서 작성, 시놉시스 개발 및 개발 스케줄 관리 방법, 예산 편성 및 자금 조달 방안 등 문화콘텐츠 기획의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
8 |
스마트기기활용교육특론 (智能机器活用教育特论) Special Topics in Smart Education Device Applications |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등장하는 스마트기기에 대한 정의와 사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하기위해서 스마트 콘텐츠에 대한 연구로서 클라우딩 환경과 모바일 통신 환경에서 운영할 수 있는 스마트 미디어 콘텐츠의 활용과 제작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학교 교육에 활용하는 사례를 찾는다. 학교 교육에서 교과 교육의 특성과 목표에 맞도록 다양한 교과에 대해서 교육 내용의 구성, 교수법의 개발, 교재의 제작, 교육 평가와 연계하여 새로운 교육 체재의 변화와 구축을 이룬다. |
9 |
컴퓨터교육특론 (计算机教育特论) Special Topics in Primary Computer Education |
학교현장에서 나타나는 컴퓨터 교육 관련 주요 토픽을 중심으로 학술적 분석과 대안을 모색하는 교과목이다. 현장실무를 기반으로 하는 통섭학적인 성격을 갖으며 학교 컴퓨터 교육의 목표론, 내용론, 동향분석, 교육 방법론, 교재연구론, 교육평가론, 역기능대처론 등에 관한 주제를 포함한다. |
10 |
교육용 데이터베이스 (教育数据库) Educational Database |
인터넷을 비롯한 모든 정보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통합된 데이터이며 계속 변화하며 실시간 접근성을 가지며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본 교과는 인터넷 기반의 정보화시대에 교육적 목적을 가진 교육용 데이터베이스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원리부터 다양한 교육정보시스템 및 교육용데이터베이스의 국내외 활용사례 등에 대해 연구한다. |
11 |
교육연구 세미나 (教育研究讲座) Seminar on Education Study |
컴퓨터교육에 적합한 연구 범위와 방법을 탐색하고 초등교육에서 효과적인 컴퓨터 교육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초등컴퓨터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넓힌다. |
12 |
교육 연구 동향 (教育研究动向) Trend On Education Research |
국내외 컴퓨터교육의 논문, 보고서, 언론 등 자료들을 수집·분석하여 컴퓨터교육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 컴퓨터 교육연구의 방향성을 제안한다. |
13 |
외국 디지털콘텐츠 분석 연구 (外国数字contents分析研究) Analysis of foreign digital content |
외국 디지털콘텐츠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개론적 소개를 하고, 모든 해외 디지털콘텐츠 구성요소와 영상, 화상, 사운드, 텍스트 등 4요소로 구성되는 해외 콘텐츠에 대한 이해 및 분석 능력을 학습한다. |
14 |
외국 문화콘텐츠 사례연구 (外国文化contents事例研究) Case studies of foreign cultural content |
문화자료 콘텐츠는 문화자료의 다양한 정보를 포괄하는 학문으로 문화자료 콘텐츠 전반에 관한 지식과 이해를 통해 동.서양의 관련 콘텐츠 사례를 분석하며, 고전적인 형태의 콘텐츠는 현대적 시스템으로 재가공할 수 있도록 각 주제 선정을 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
15 |
전공특별연구 (专业特别研究) Specoal Research On Major |
정보교육과 관련된 분야 중 연구자가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심측적으로 탐색, 연구한다. |
16 |
정보기기의 교육적 활용 (信息设备的教育应用) Educational Applications of Information Technology |
최신의 정보기기들을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정보 기기들을 구성하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통신기기, 그래픽스 기술,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들은 어떻게 진화되어 왔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를 조사하고 발표하는 세미나 과정이다. 또한 본 기술동향들을 초등학생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고, 초등학생에게 지도하는 지도방법을 배양할 수 있다. |
17 |
양적교육방법세미나 (量性教育方法讲座) Seminar on Quantitative Analysis of Education Date |
교육에서 발생하는 교육 현상과 문제를 대규모 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할 수 있는 계량적 연구방법을 다룬다. 양적 교육 연구의 주요 연구 문제를 검토하고, 자주 사용되는 분석 모형과 통계 분석 기법을 익힌다. 또한 교육 연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조사 데이터의 공개 현황을 파악하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육 현상과 문제를 계량적으로 분석해 본다. |
18 |
질적교육연구방법세미나 (质性教育研究方法讲座) Seminar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
정보교육연구법을 통해 함양한 연구방법 관련 기초소양을 바탕으로 질적 연구법을 활용해서 논문을 본걱적으로 작성하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에서는 문화정보교육기술지, 사례연구, 질적실행연구 등 다양한 연구법과 그러한 연구법을 활용한 연구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질적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 자료의분석 및 해석, 나아가 질적 연구 전체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
1 |
유아교육론 (幼儿教育论) Introduc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학문적 성격과 교육학적 의의로부터 유아교육의 원리 및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 심리학적 기초, 사회학적 기초 등 유아교육의 바탕이 되는 폭넓은 지식을 이해 습득한다. |
---|---|---|
2 |
유아교육과정 연구(幼兒敎育課程 硏究) Seminar on Early Childhood Curriculum |
유아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유아교육 실천의 기본 계획과 시행에 관한 학술적 원리와 지식을 습득한다. 특히 국가 수준에서 제시된 유아교육과정을 충실히 이해하고, 나아가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따른 다양한 접근들에 의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
3 |
유아 교육심리학(幼兒敎育心理學) Educational Psychology for Preschool Children |
유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와 유아교육의 내용 방법 평가에 기초가 되는 발달심리학 지식, 학습심리학 지식, 성격심리학 지식 들을 깊이 있게 학습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을 연구한다. |
4 |
유아생활지도와 안전(幼兒生活指導와 安全) Guidance and Safety Care for Preschool Children |
유아교육은 삶의 기초를 마련하는 생활 중심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자조 능력, 생활습관, 정서와 사회성, 지능의 발달 등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방안과 지도 기술과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유아의 안전을 위한 제반 지식, 태도, 기술에 관한 실제적인 방안을 연구 검토한다. |
5 |
놀이와 유아교육(遊戱와 幼兒敎育) Pla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
놀이는 유아교육에서 최선의 방도임을 이해하고 놀이를 통한, 놀이에 의한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아동 놀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에 적용하여 유아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놀이를 통한 신체 운동 기능의 발달을 증진하는 방안에 관해서 연구한다. |
6 |
언어인지발달과 교육(言語認知發達과 敎育) Language and Cognitive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 |
언어의 발달과 인지능력의 발달은 밀접한 관련을 통해 이루어진다. 유아기의 언어 발달 양상을 이해하고 언어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적 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제반 지식을 통달하고 인지 및 지능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연구한다. |
7 |
사회정서발달과 교육(社會情緖發達과 敎育)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 |
유아기는 사회화(socialization)를 위한 생활기초 교육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생활습관과 예의, 약속과 규칙 이해하고 지키기 및 또래관계 등 기초적인 사회적 능력을 도와줄 수 있는 방안을 연구 검토하고, 정서적 안정과 정서 표현, 및 공감 등 정서적 능력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연구한다. |
8 |
아동상담과 심리치료(兒童相談과 心理治療) Child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
발달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가벼운 부적응과 행동장애 등에 관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이들 문제를 도와 줄 수 있는 전문적 방안과 기술을 습득한다. 행동수정, 놀이치료 등 다양한 아동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유아교육의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
9 |
부모교육과 부모상담(父母敎育과 父母相談) Parent Education and Parent Consultation |
유아교육의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학교 외 변수는 부모와 가정임을 이해하고 부모와 건강하고 효과적인 협력관계를 맺을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집단 부모교육, 집단 부모 상담과 함께 개별 부모상담 기술을 연마한다. |
10 |
아동관찰과 행동평가(兒童觀察과 行動評價)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Assessment |
유아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면밀하고 전문적인 아동관찰 능력과 기술이 필요하다. 본 과정에서는 직접적인 관찰과 기록 방법, 해석 및 평가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11 |
교육연구방법과 통계(敎育硏究方法과 統計) Research Methodology and Statistics |
모든 유아교육에 관한 지식은 연구에 의해서 생성되고 축적된다. 본 과정에서는 과학적 연구방법에 관한 기본적 이해와 기술을 습득한다. 연구문제의 탐색과 설정, 연구대상의 표집, 자료수집 방법, 통계적 분석, 연구결과의 해석과 논의 등 연구 진행에 따른 제반 지식을 학습하고 실제 적용 가능한 연구 수행 능력을 신장한다. 양적 연구방법과 함께 질적 연구 방법에 관한 지식과 기술도 학습한다. |
12 |
발달장애와 특수교육(發達障碍와 特殊敎育) Developmental Disorder and Special Education |
가벼운 부적응의 수준을 넘어서는 발달장애 유아에 대한 이해와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이해를 통해 발달장애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13 |
유아교육기관 운영과 행정(幼兒敎育機關 運營과 行政) 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기관을 가장 효율적이고 건전하게 관리 운영할 수 있는 경영학적, 행정학적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평교사로서, 원감 및 원장으로서의 직무와 역할, 그리고 조화롭고 효율적인 협력관계 유지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 및 기술을 연마한다. 또한 기관평가에 관한 이해를 증진하고 이를 통한 교육의 효과와 효율을 높이는 방안을 연구한다. |
1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人间行为与社会环境)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
인간이 영향을 미치고 또 영향을 받는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체계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체계 및 구조적인 관점과 사회복지 실천대상에게 효과적이고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을 제공하는데 있다. |
---|---|---|
2 |
사회복지실천론 (社会福祉实践论)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각 대상별 실천모델 등을 검토한다. |
3 |
사회복지학개론 (社会福祉学概论)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전문가들의 보다 성숙한 정치참여를 통하여 사회 전반에 심화되고 있는 양극화 현상을 해소하고, 사회통합를 이룰 수 있는 실천가의 자세를 견지하기를 기대한다. 사회복지실천가는 모든 국민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건강하고 문화적인 기본생활을 영위해나갈 수 있도록 생존권적 기본권를 보장받는데 앞장서는 것이다. |
4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社会福祉法治与实践) Social Welfare Law and Practice |
사회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려는 사회복지의 궁극적 목적은 인류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데 있다. “이 지구상의 모든 것들이 끊임없이 변하고 단 한 가지도 불변의 고정된 형태를 유지하는 것은 없다”는 루소의 말처럼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은 기존 이론들의 진화를 요구하기 때문에 기존 이론을 수정 · 보완하거나 법제론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
5 |
사회복지조사론 (社会福祉调查论)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
사회복지 조사방법을 과학적 절차에 따라 과정별로 학습하고 현장에서 설문지를 통하여 욕구를 파악하여 그설문지를 통한 자료를 수집하여 과학적 절차에 따라 통계적 기법응 적용하여 그 결과를 도출해 내는 일련의 전과정을 학습하는 데 있다. |
6 |
사회복지행정론 (社会福祉行政论)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관리 및 필요한 지식과 기술 습득, 사회복지행정의 변화, 서비스 전달체계, 조직과 환경, 관리영역, 기획 및 평가 등을 통해 사회복지 현장의 합리적인 서비스 전달체계를 실현하고자 한다. |
7 |
지역사회복지론 (地区社会福祉论) Community Welfare |
지역사회조직의 역사와 모형, 지역사회개발, 사회계획, 사회행동, 지방화와 지역사회복지계획, 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다양한 지역사회복지기관들과 그 기능들이 중심 학습 대상이 될 것이다. |
8 |
사회복지현장 실습 (社会福祉现场实习) Social Work Practicum |
- |
9 |
사회복지정책론 (社会福祉政策论) Social Welfare Policy |
2020년 복지국가의 기초를 바로 세워야 할 우리나라의 현실을 고민하며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 사회복지학의 이론들과 우리나라 사회복지역사, 사회복지제도를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새로운 접근을 통해 우리의 복지국가 건설을 위한 기본틀을 가르치고자 한다. |
10 |
아동복지론 (儿童福祉论) Child Welfare |
- |
11 |
청소년복지론 (青少年福祉论) Youth Welfare |
- |
12 |
노인복지론 (老人福祉论) 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
노인복지론의 의미를 파악하고 현재 노인이 처해 있는 환경을 살펴보고 노인들을 위한 국가정책이 무엇인가를 조사해보고 노인들이 노후에 살아가는 나름대로의 여러 방법들을 강구하여 성공적 노화로 가는 자신의 의미를 살펴본다. |
13 |
가족복지론 (家族福祉论) Social Work with Families |
- |
14 |
자원봉사론 (志愿活动论) Volunteerism |
- |
15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社会福祉伦理与哲学) Social Work Practice Ethics and Philosophy |
- |
16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社会福祉实践技术论)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17 |
장애아동의이해 (障碍儿童的理解) Introduction to children with disabilities |
장애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장애 유형별 정의와 원인, 특성에 대한 지식과 효과적인 교수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장애 관련 종사자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하고자 한다. |
18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社会福祉与文化多样性) Social welfare and cultural diversity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은 거시적인 것에서부터 미시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다문화사회와 관련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이들의 문제와 욕구를 살펴보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다문화사회복지의 기초 역량을 갖추는 데 도움되고자 한다. |
1 |
음악교육심리학 (音乐教育心理学) Education Psychology |
예술교육심리의 분야 중 음악교육심리에 초점을 맞추어 과목이다. 음악교육심리의 이론적 학습과 함께 사람은 어떻게 음악을 듣고, 느끼고, 이해하는가에 대해 생각해보고 사람의 음악적 행동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심리적인 관점에서 조명하여 논의한다. |
---|---|---|
2 |
음악교육방법론 (音乐教育方法论) Education Methodology |
음악교육의 현대적 의의에 따른 음악교수법을 학습하고 적용한다.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교육법에 대한 고찰을 해보며, 적용가능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나만의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해본다. |
3 | 음악의 역사와 철학 (音乐教育方法论) | 음악의 단순한 양식적 접근에서 벗어나 당대의 사회, 문화, 미학, 청중과 맺는 관계를 짚어보며 '예술로서의 음악'을 조명하고자 한다. 바로크 시대부터 20세기까지 시간적 순서에 따라 음악사를 조명하지만 역사적 사실을 기계적으로 답습하는 수업에서 탈피하고자, 핵심적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예술적 컨텍스트의 설명이 병행될 것이다. 이를 통해 음악사를 깊고 넓게 숙지하는 동시에, 예술가로서의 음악관을 확립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4 |
음악교육론 I (音乐教育论 I ) Education TheoryI |
음악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통해 음악교육의 현대적 의의 및 음악과 교육과정을 이해한다. |
5 |
음악교육론Ⅱ (音乐教育论Ⅱ) Education TheoryⅡ |
음악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통해 음악교육의 현대적 의의 및 음악과 교육과정을 이해한다. |
6 |
전통음악교육 (传统音乐教育) Traditional Music Education |
국악, 한국음악, 전통음악에 대해 사회, 역사, 문화라는 맥락 안에서 해석하며 각각의 용어에 접근한다. 국악의 근본원리와 특징, 이론을 개관하고 학습 지도 방법을 연구한 과목이다. |
7 |
음악교육사 (音乐教育史) Music Education History |
음악이라는 장르에 다가서기에 앞서 문화와 예술의 측면에서 음악이라는 장르를 살펴본다. 서양음악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보고, 기존에 정리되어진 자료들을 수집해 재정리, 재구성해본다. 역사에 기반하고 현재의 시점에서 바라보는 교육문화의 현실태를 살펴본다. |
8 |
전통음악의이론과실제 (传统音乐理论与实际) Theory and Practice of Traditional Music |
전통음악의 발생과 변천과정을 고찰하고, 전통음악의 세부연구분야에 대하여 연구한다. 연주자들을 위한 작품연구이 기본적인 학문적 접근방식에 대해 연구한다. |
9 |
멀티미디어콘텐츠개발 (多媒体contents开发) Development of Music Multimedia Content |
본 과목은 멀티미디어를 구현하는 저작물을 실제로 제작, 실습하는 강좌다. 각종의 저작 도구를 이용하여 웹, 모바일, TV, 영화 등 다양한 매체에서 쓰일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저작물을 제작해 본다. 특히 문자, 음향, 음악, 그래픽, 동영상 등의 연동 구조를 파악하고 각종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를 활용하여 저작물을 실제로 기획·제작한다. |
10 |
예술치료철학 (艺术治疗哲学) Development of Music Multimedia Content |
본 과목은 멀티미디어를 구현하는 저작물을 실제로 제작, 실습하는 강좌다. 각종의 저작 도구를 이용하여 웹, 모바일, TV, 영화 등 다양한 매체에서 쓰일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저작물을 제작해 본다. 특히 문자, 음향, 음악, 그래픽, 동영상 등의 연동 구조를 파악하고 각종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를 활용하여 저작물을 실제로 기획·제작한다. |
11 |
음향학 (音响学) Acoustics |
작곡을 하기 위한 재료 - 음(소리)에 대한 근본적인 분석과 이해를 한다. 소리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하고 추상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청각적 표현 방법을 익힌다. |
12 | 음악치료개론 (音乐治疗概论) | - |
13 |
음악과 인간행동 (音乐与人间行动) Music and Human Behavior |
- |
1 |
동양음악개론(东洋音乐概论) |
- |
---|---|---|
2 |
한국민요연구(韩国民要研究) |
- |
3 |
중국민요연구(中国民谣研究) |
- |
4 |
민족전통연희연구Ⅰ(民族传统戏剧研究Ⅰ) |
- |
5 |
민족전통연희연구Ⅱ(民族传统戏剧研究Ⅱ) |
- |
6 |
세계음악의이해(世界音乐的理解) World music theory |
세계의 지역문화를 배경으로 세계의 다양한 역사적 시대의 대표적인 음악을 강의의 기초로 하여 이를 바탕으로 세계의 음악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
7 |
문화콘텐츠연구(文化contents研究) |
- |
8 |
한국판소리고법과장단(韩国盘索里鼓法与节拍) |
- |
9 |
중국무용연구(中国舞蹈研究) |
- |
10 |
한국무용연구(韩国舞蹈研究) |
- |
10 |
사물놀이연구(四物游戏研究) |
- |
1 |
전통특별연구 (传统特别研究) Special Research On Major |
정보교육과 관련된 분야 중 연구자가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심측적으로 탐색, 연구한다. |
---|---|---|
2 |
프레젠테이션기법 (陈述技巧) Presentation Technique |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설명요령과 제안서 작성,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태도, 효과적 제안서 작성, 시청각 자료 활용법 등을 익힌다. |
3 |
기업교육방법론 (企业教育方法论) Methods in Human Resource Development |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기업교육훈련의 개념 및 기업교육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기업교육 현안 탐색. |
4 |
운영체제연구 (运营体制研究) Operating System |
컴퓨터를 구성하는 자원(프로세서, 기억장치, 화일, 입출력장치)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5 |
프로젝트관리및감리 (项目管理与监理) Project Management and Auditing Technology |
정보시스템 관련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이론 및 기법을 학습한다. 범위관리, 일정관리, 비용관리, 품질관리, 인력관리, 의사소통관리, 위험관리 등 주요 프로젝트 관리 및 감리 분야를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
6 |
데이터모델기법연구 (数据模型技法研究) A Study of data model method |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다룬다. 현실세계의 요구사항 분석, 데이터 및 처리의 모델링, 통합, 구조적 분석 등 논리적 설계와 화일 및 인덱스 최적화, 기억장치 할당, 성능 평가 등의 물리적 설계를 학습한다. |
7 |
고급데이터베이스특론 (高级数据库特论) Topics on Advanced Database |
정보 시스템에서 데이터베이스의 중요성과 관리의 복잡도 때문에 시스템 분석가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논리적 구조 및 물리적 구현, 관계된 응용 등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이 과목은 이러한 상황에 관계된 것을 다루며 중요한 내용으로는 데이터 환경, 개체-관계 모델,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 설계, 관계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의 사용과 관리 등을 다룬다. |
8 | 예술교육론(艺术教育论) | - |
9 |
직업/창업교육론(職業/創業敎育論) Career & Foundation on Education |
급변하는 직업 환경에서 개인의 선택과 준비, 진로 설계를 학습하고, 한중 창업교육의 비교 분석을 통한 진로 탐색. |
10 |
진로 및 직업교육세미나 (前途级职业教育讲座) Seminar on Career & Vocational Education |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직무 분석 및 기업의 다양성을 탐구하여, 한중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현안을 진단 분석. |
11 |
질적연구방법론 (質的硏究方法論) Methods in Qualitative Research |
다양한 학문 분야 및 전문 영역을 연구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론적인 주제의 질적 연구 설계 및 분석 방법을 학습함. |
12 |
교육심리학 (教育心理学) 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의 전체 과정에 존재하는 심리학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실현하는데 필요한 심리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학습자로서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을 이해하고, 교수-학습에 기초가 되는 심리학적 이론을 학습한다. |
13 | 교육철학연구 (教育哲学研究) | - |
14 | 교육철학연구Ⅱ (教育哲学研究Ⅱ) | - |
15 | 교육측정및평가 (教育测定及评价) | 교육의 성과를 판단하는 교육평가이론을 학습한다. 교육평가는 교육의 목표설정, 교육과정의 구성, 교육방법의 고안, 교육실천, 그리고 그 성과를 교육의 전 과정에 걸쳐서 수행되는 바, 교육의 과정 전체 흐름과 체계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증진한다. 또한 평가에는 교육측정이 필연적으로 수반되는바. 교육과 심리측정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16 | 학습심리연구 (学习心理研究) | 교육의 기본 과정인 학습 이론을 이해한다. 특히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들 이론을 학습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
17 | 창의력연구 (创意力研究) | - |
18 |
인간관계론(人間關係論) Theories of Human Relation |
인간관계론의 학문적 배경과 이론 학습 및 직업 현장과 실생활에서 활용해야 할 리더십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학습. |
1 |
평생교육개론(平生教育概论)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의 기본 개념과 원리, 의의를 이해하고 국내외 평생교육의 발전과정과 향후 발전과제, 평생교육전문가의 역할을 탐구한다. |
---|---|---|
2 |
평생교육방법론(平生教育方法论) Methods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이 지식과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교육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
3 |
평생교육경영론(平生教育经营论)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al Organization |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조직, 관리와 관련된 기초이론 및 실제를 탐구하고, 평생교육경영자의 역할과 자질, 평생교육기관의 인사, 재무, 프로그램, 마케팅 관리 기법 등을 습득한다. |
4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平生教育项目开发论) 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이론 및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전개하는 모델을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한다. |
5 |
평생교육실습(平生教育实习) Lifelong education practice |
평생교육실습의 철학, 기본개념, 이론과 원리 등을 이해하고, 실제 평생교육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정보를 획득하도록 실습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한다. |
6 |
노인교육론(老人教育论) Educational Gerontology |
노화에의 적절한 대응과 준비 또는 세대 간의 이해증진을 통하여 노인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개인들이 자신의 발달단계에서 최대한 잠재력을 발휘하고, 발달과정에 좀 더 효율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
7 |
성인학습 및 상담(成人学习及商谈) 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
평생교육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적용이 가능한 유용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의 학습을 촉진하고 상담하는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
8 |
아동교육론(儿童教育论) Understanding of Child Education |
아동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성인과 질적으로 다른 양상으로 발달하는 아동에게 질적으로 다른 교육내용과 방법이 요구된다는 점을 다양한 이론을 통해 학습하고자 한다. |
9 |
청소년교육론(青少年教育论) Youth education |
청소년교육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한다. |
10 |
문화예술교육론(文化艺术教育论) culture and art education |
문화란 무엇인가로부터 시작하여 예술, 교육이란 단어를 분절로 정의해 보며 문화예술교육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
11 |
상담심리학(商谈心理学) Counseling Psychology |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한다. |
12 |
환경교육론(环境教育论) Evironmental education |
환경교육의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연구를 통해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
1 |
한국어의구성연구(韩国语构成研究) Composition of Korean Language |
- |
---|---|---|
2 |
한국어구성요소이해(韩国语构成要素理解) |
한국 문자의 발생 배경과 생성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회화와 읽기가 가능하도록 한다. |
3 |
한국문자의이해(韩国思想文化) Korean thought and culture |
- |
4 |
한국어문자교육연구(韩国语文字教育研究) |
- |
5 |
한국문화의 이해Ⅰ (韩国文化的理解Ⅰ) Study of Korean CultureⅠ |
인문·사회과학적 시각으로 한국의 역사, 전통, 관습, 사회, 문화, 정치 등 모든 분야를 심도 있게 다루어 체계적으로 한국에 대하여 공부하고자 한다. |
6 |
한국문화의 이해Ⅱ (韩国文化的理解Ⅱ) Study of Korean CultureⅡ |
인문·사회과학적 시각으로 한국의 역사, 전통, 관습, 사회, 문화, 정치 등 모든 분야를 심도 있게 다루어 체계적으로 한국에 대하여 공부하고자 한다. |
7 |
한국문학연구Ⅰ (韩国文学研究Ⅰ) Korean Literature ResearchⅠ |
한국의 문학과 언어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8 |
한국문학연구Ⅱ (韩国文学研究Ⅱ) Korean Literature Research II |
한국의 문학과 언어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