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사일정

      DONGBANG SCHEDULE

      07
      • 07.01(월)~07.10(수)
        1학기 성적 확인 및 정정
      • 07.26(금)
        최종제본 논문 제출 마감
      학사일정 더보기 +

      02)3668-9800 admin@dongbang.ac.kr

      학교대표전화 상담시간 09:00~18:00

        DONGBANG CULTURE UNIVERSITY 문화예술콘텐츠학과

        전통을 바탕으로 현대 문화와 예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전문가를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학과소개

        물질 문명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는 인간다운 생활과 보다 풍요로운 삶을 위하여 개성개발이 중요하다. 이에 본 학과에서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올곧은 선비정신을 배양하여 이를 바탕으로 현대 문화예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전문가를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학과는 문화예술전공과 교육학 전공을 분류하여 전문적으로 교육한다.

        문화예술(문자조형, 회화예술, 문화경영(뷰티예술경영), 콘텐츠융합디자인, 민속학, 미학, 전통음악)

        우리문화의 전통과 현대문화의 융합을 목적으로 문화예술전공은 전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력과 리더십, 그리고 급변하는 현대 사회와 문화예술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전통문화 유산의 맥을 승계하여 미래의 창의적 문화예술을 선도하기 위하여 세부전공으로 문자조형, 회화예술, 문화경영(뷰티예술경영), 콘텐츠융합디자인, 민속학, 미학, 전통음악 전공을 둔다.

        문자조형

        문자조형을 대표하는 서예는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는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의 창달을 위한 본질을 살리며 그 안에서 변모된 모습으로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대처하여야 한다. 이에 서예의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문화예술 지표 확립을 목적으로 다양한 연구와 교육을 통해 본교를 서예의 메카로 만들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회화예술

        회화예술은 급변하는 현대미술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문화유산의 맥을 승계하는 한편, 미래의 창의적 예술문화를 선도할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동양화, 서양화, 조소로 전공을 분류하고, 전공 상호간 또는 장르간 융합의 기회를 높이는 교과과정을 공통으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미술 전반에 관한 종합적 창작능력과 새로운 미술양식의 이해와 작품에 비평적 시각을 기르는 한편 전문 예술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주체적 예술관을 고양한다.

        콘텐츠융합디자인

        글로벌스탠다드(Global Standard)가 주도하는 이 시대는 이제 디자인이 중심이며 시작이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디자인 기회능력을 발휘하는 최고의 전문디자이너 육성이 필요하다. 콘텐츠융합디자인전공은 폭넓고 전문적인 이론과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집중적인 산학협동을 수행함으로써 현장 실무교육을 기본으로 한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문화경영(뷰티예술경영)

        문화경영은 문화예술기관의 경영이나 문화예술을 비즈니스화하는 학문을 다루는 것으로 문화예술과 경영이 융합하여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분야이다. 여기에는 문화예술경영, 문화예술창업, 문화예술마케팅, 문화예술정책, 문화예술교육, 문화복지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여 교육하고자 한다.

        민속학

        민속학은 인간 삷의 오래된 관습을 통시적 공시적 각도에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를 위해서 사회에서 지속되는 관습에 대해서 역사적 접근을 시도하며, 현재는 사라졌지만 과거의 시공간에서 중요한 문화적 의미를 지녔던 관습에 대해서도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민속학 연구의 이론과 방법론을 독자적으로 정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

        미학

        미와 예술에 관한 이론적 성찰 및 실천적 응용을 통해 이성과 감성의 조화로운 인재를 배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미학전공은 철학, 역사, 심리학, 사회학 등의 학문적 방법을 통한 이론적 성찰의 기회, 그리고 미술, 음악, 무용, 연극, 영화 등의 예술적 장르를 통한 실천적 응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전통음악

        음악은 인간 감성의 표현인 동시에 정서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어느 한 민족의 문화적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민족의 감성이 강하게 표출되어 있는 민족음악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이에 한국 전통음악이 지니는 특징적인 요소를 분석탐구하고, 다른 문화권의 음악과 비교 연구하는 것이 연구의 핵심이다. 특히 동서양 음악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한국음악의 특징을 탐구하고 이를 타문화권의 음악 문화와 비교하여, 궁극적으로 한국음악 문화의 정체성을 밝히는 연구자를 양성함에 있다.

        교육학(유아교육, 컴퓨터교육, 사회복지학, 평생교육학)

        창의성과 리더십을 함양하여 급변하는 교육학 분야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이에 교육학 분야의 다양한 교육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며, 교육구현에 기여하기 위해 전문적인 이론과 실기를 교육한다. 교육학 세부전공으로 유아교육, 컴퓨터교육, 사회복지학, 평생교육학 전공을 둔다.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적 관심 및 관련 기관의 증가로 유아교육 분야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이 급증함에 따라, 유아교육학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선도하고, 유아교육 현장의 개선과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유아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컴퓨터교육

        4차 산업혁명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급속한 환경 변화를 반영하는 유연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최신 컴퓨터기술과 컴퓨터교육 트렌드를 반영한 컴퓨터교육 CORE, 컴퓨터교과 교육연구, 인공지능/데이터과학, 메타버스/멀티미디어, 피지컬 컴퓨팅, 컴퓨팅사고 & 디자인씽킹, 현장연구 등으로 구성하고, 이를 통한 컴퓨터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학

        현대사회에서 증가하는 개인과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의 문제 등을 복지상담을 통하여 해결하고, 인간의 욕구 충족,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 사회복지정책 및 행정 그리고 사회복지상담에 대한 학습과 연구를 통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사회복지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평생교육학

        평생교육학은 국가 경쟁력 강화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핵심 학문이며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학습을 충족시키기 위한 전문적 활동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