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모집 학과 | 전공 | 세부전공 | 학위과정 | 비고 | 석사 | 박사 | 석·박사 통합 | 문화예술콘텐츠 | 문화예술 | 문자조형 | ○ | ○ | ○ | 석사 2년(4학기) 박사 2.5년(5학기) 석·박사통합 4년(8학기) | 회화예술 | 콘텐츠융합디자인 | 문화경영(뷰티예술경영) | 민속학 | 미학 | 전통음악 | 교육학 | 유아교육 | 컴퓨터교육 | 사회복지학 | 평생교육학 | 명상심리상담 | 상담심리 | | ○ | ○ | ○ | 명상상담 | | 차명상문학치유 | | 불교역사·철학 | | 불교의례학 | | 음식문화학 | | 자연치유재활복지 | 요가치유 | | ○ | ○ | ○ | 약용작물 | | 피부미용치유 | | 물리치료 | | 재활복지 | | 액티브명상 | | 미래예측콘텐츠 | 주역 | | ○ | ○ | ○ | 명리성명학 | | 풍수융합‧인상 | | 동양철학 | | 무속학 | | 학과 및 모집과정 02. 모집 일정 구분 | 일정 | 입학원서 및 서류 제출 | 2024. 11. 5.(화) 09:00~11. 26.(화) 17:00 | ∎ 접수방법 ① 방문 접수 : 본관 1층 교학부 09:00 ~ 17:00 ② 등기 우편 : (02832) 서울시 성북구 성북로28길60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교학부 ③ 온라인 접수 ∎ 전형료 : 70,000원(하나은행 148-910010-70004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 전형료를 결제하여야 정상적으로 접수가 이루어짐 ※ 제출 서류 p.3 참조 | 입학 전형 | 2024. 12. 7.(토) 10:00 | ∎ 전형 방법 : 서류심사 및 면접 ∙ 제출 서류 진위 여부 확인 및 지원 자격 심사 ∙ 모든 지원자는 반드시 면접에 참석해야 함(미응시 할 경우 불합격) ∙ 국외 거주 등 부득이한 사유로 면접에 참석이 어려울 경우 비대면 면접으로 대체할 수 있음 ∙ 지원자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 | 합격자 발표 | 2024. 12. 19.(목) 예정 | ∎ 홈페이지(www.dongbang.ac.kr) 공지 ∙ 지원자 성명, 생년월일 등으로 확인 ∙ 입학원서 상 기재된 주소 또는 E-mail로 합격 통지서 및 안내문 발송 | 등록금 납부 | 2025. 1. 2.(목)~1. 6.(월) | ∎ 합격자 안내문을 통해 안내 ※ 등록 기간 내 등록금 미납자는 입학이 취소됨 | (원본 및 추가서류 제출) | 2025. 2. 24.(월)까지 | ∎ 아래 서류 미제출자에 한함 ∙ 졸업예정자의 학위 및 성적증명서(원본 제출) ∙ (외국대학졸업자) 아포스티유(Apostille) 또는 영사확인 등(원본 제출) | 개강 | 2025. 2. 25.(화) |
※ 모집일정은 우리 대학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본교 홈페이지 공지) ※ 추가 모집 시 일자만 상이하며, 내용은 동일함 03. 지원 자격 구분 | 자격 | 신입 | 석사 과정 | ∎ 국내∙외 정규대학에서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25년 02월 학사 학위취득 예정자 ∎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학사학위 전공과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음. 단, 해당학과의 선수과목을 이수해야함 | 석·박사 통합 과정 | 박사 과정 | ∎ 국내∙외 정규대학에서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25년 02월 석사 학위취득 예정자 ∎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학사학위 전공과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음. 단, 해당학과의 선수과목을 이수해야함 | 편입 | 석사 과정 | ∎ 국내·외 정규 대학원에서 1학기 이상 이수(예정)하고, 지원학과에서 인정한 전공 분야 과목을 6학점 이상 취득 또는 취득예정자 ∎ 전적 대학(원)과 동일(유사)한 학과에 한하여 지원 가능함 | 석·박사 통합 과정 | 박사 과정 |
◈ 외국 국적의 지원자(①부모 모두 외국인이거나, ➁전(全) 교육과정 해외이수자인 경우)는 별도로 진행되는 외국인 전형을 통해서만 본교 지원이 가능하며, 유학비자(D2) 신청이 불필요한 자에 한해서만 본 전형을 통하여 지원이 가능함(문의 : 대외협력부 02-3668-9813) |
04. 제출 서류 가. 공통 제출 서류 구분 | 제출 서류 | 유의사항 | 공통 | (소정양식) | ∎ 입학신청서[소정양식1*] | ∙ 3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 포함 ※ 지원학과, 과정 확인 후 본인 서명 제출 | ∎ 학업 및 연구계획서[소정양식2*] | | ∎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3자 제공 동의서[소정양식3*] | | 학력 및 성적 증명 | 석사과정 지원자 | ∎ 대학 졸업(예정) 증명서 1부 ∎ 대학 전(全) 학년 성적증명서 1부 | ∙ 증명서는 원본확인을 위해 발급기관에서 제출일로부터 3개월 이내 발급 제출 ∙ [학점은행제 학사학위취득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발급하는 학위수여(예정)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제출 ∙ [졸업예정자]는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재학증명서를 우선 제출하고, 졸업 후 졸업증명서 추가 제출(단, 졸업예정증명서는 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 불필요) | 석사[편입]과정 지원자 추가 | ∎ 전적대학원 학적증명자료 · 석사(수료/학위수여(예정)/재학증명서 중 1) 및 전(全) 학년 성적증명서 | 석·박사통합 과정 지원자 | 석사과정 지원자와 동일 | 석·박사통합 [편입]과정 지원자 추가 | 박사과정 지원자 | ∎ 석사학위수여(예정) 증명서 1부 ∎ 석사과정 전(全) 학년 성적증명서 1부 | 박사[편입]과정 지원자 추가 | ∎ 전적대학원 학적증명자료 · 박사(수료/학위수여(예정)/재학증명서 중 1) 및 전(全) 학년 성적증명서 |
나. 추가 제출 서류(해당자에 한함, p.5 참고) 구분 | 추가 제출 서류 | 유의사항 | 중국 외 해외 대학(원) 학위취득자 (한국어/영어 번역공증+ 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 | ∎ (공통) 정식 인가대학 확인서 | ∙ 출신학교 국가 주재 한국영사 또는 주한 공관영사에서 발급, 각 영사관 문의 | ∎ 아포스티유(Apostille) 확인을 받은 학위(학력) 등 입증 서류 | ∙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에 대한 ‘아포스티유 확인서’ 및 ‘영사확인’ 원본 제출 - 아포스티유 서류 스티커 부착 및 영사확인 도장 | ∎ 주재국 한국영사 또는 주한 자국공관 영사 확인을 받은 입증서류 | 중국 학위취득자 (졸업/학위/성적증명서+ 중국교육부발행 인증보고서) | ∎ 중국 교육부 운영 학력학위 인증센터 발행 (학력/학위/성적) 인증보고서 | ∙ 학력·학위인증 : www.chsi.com.cn (영문 출력본) |
※ 학력 및 학위 관련 ①아포스티유(Apostille) 원본 ②영사확인 원본 ➂중국교육부인증센터(CHSI) 외 서류는 인정하지 않음 ※ 한국어 또는 영어 외의 언어로 기재된 증명서는 공증 받은 한국어 또는 영어 번역을 첨부해야 함 ※ 인증서 발급까지 약 30일 ~ 90일 소요되므로 미리 신청하여 준비 바람 다. 제출 서류 유의사항 ∙ 제출 서류는 한국어 또는 영어로 하며 이외의 언어로 작성된 서류는 한국어 또는 영어로 번역 공증 후 제출하여야 하며, 학위증 원본, 졸업증 원본을 제외한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 ∙ 원서접수 마감시간까지 모든 기재사항을 입력하고 전형료 결제를 마쳐야 접수가 완료됨 ∙ 지원 자격 및 지원학과를 정확히 확인하며, 접수 마감 후 전형료 반환 불가 ∙ 원서 접수 당시 졸업예정증명서를 제출한 자는 추가 서류 제출 마감일까지 학위증 또는 졸업증명서 원본을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 시 입학이 취소됨 ∙ 본 요강에 명시된 제출서류 이외에도 지원자격 등과 관련하여 사실 확인이 필요한 경우 서류를 추가로 요구할 수 있음 05. 전형 방법 모집단위 | 선발방법 | 사정비율 | 비고 | 전 모집단위 | 서류 및 면접 전형 | 학문에 대한 열정과 성실성 | 30% | ∙ 각 학과별 전형위원이 각 100점 만점으로 평가 ∙ 지원자의 학업 및 연구계획서, 학력 및 성적증명서 등 제출 서류 및 면접을 통해 지도 가능여부를 종합적으로 학과별 전임교수가 판단함 | 전공에 대한 지식 | 30% | 전공에 대한 적성 | 20% | 하위과정 성적 | 20% | 계 | 100% |
06. 전형료 가. 전형료 : 70,000원 나. 납부방법 : 지정된 하나은행 계좌로 송금 또는 교학처 직접 납부 다. 납부계좌 : 하나은행, 148-910010-70004,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07. 합격자 등록 가. 합격여부에 대한 확인은 합격자 발표 당일 학교 홈페이지 “합격자 조회” 사이트에서 본인의 합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별도로 공지하거나 개별 통보 하지 않음 나. 합격자는 반드시 합격자 안내문을 숙지하여 불이익이 발상하지 않도록 하며, 본 대학원에서 정한 등록기간 내에 미등록 시 입학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함 다. 최초 합격자 중 미등록자가 발생한 경우 본 대학원 입학사정원칙에 따라 예비합격자 중 성적순으로 추가 합격자를 선발할 수 있으며, 최초 합격자의 등록기간 종료 이후 개별 통보함 라. 신입생은 입학한 당해 학기에는 휴학할 수 없음 마. 학자금 대출은 한국장학재단(http://www.kosaf.go.kr/☎1599-2000)으로 문의 08. 장학금 안내 구분(대상자) | 제출 서류 | 비고 | 석사 신입 및 재학생 | | · 석사과정 등록금의 20% 장학금 지급 | 공무원 | ∎ 재직증명서(공무원연금 납부), 공무원증 사본 | | 사립학교 교직원 | ∎ 재직증명서(사학연금 납부) | ·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포함 | 사회복지기관근무자 | ∎ 재직증명서, 사회복지시설 인가증 사본 | | 가족 2인 이상 본교재학 | ∎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 | | 승려 | ∎ 승적증명서 | | 언론사 논설위원, 기자 | ∎ 재직증명서 | | 국가유공자 | ∎ 국가유공자증 사본 | | 장애인 | ∎ 장애인증명서 사본 | | 동방명인 | ∎ 해당 증빙서류 | · 중요 무형문화재, 전수자, 이수자, 한국미술협회 초대작가, 한국서가협회 초대작가, 국가공인명인명장 | 경제사정 곤란 자 | ∎ 해당 증빙서류(생활보호대상자, 차상위자 등) | · 학과장 추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