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사일정

      DONGBANG SCHEDULE

      12
      • 12.02(월)~12.13(금)
        논문연구계획서 제출
      • 12.06(금)~12.18(수)
        2학기 기말고사 및 종강
      • 12.07(토)
        2025학년도 신입생 입학전형
      • 12.20(금)
        2학기 성적 입력 및 출석부 제출 마감
      학사일정 더보기 +

      02)3668-9800 admin@dongbang.ac.kr

      학교대표전화 상담시간 09:00~18:00

        게시판 뷰
        [대학원] 2024년 2학기 학사 및 등록 안내
        첨부파일
        작성일
        2024.07.10

        2024학년도 2학기 학사일정을 안내하오니 기간 내에 이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학년도 2학기 개강 : 2024. 8. 28()


        휴학 및 복학 신청 : 2024. 8. 2() 까지

         

        1. 등록기간 : 2024. 8. 19() ~ 8. 23()

        원활한 학사일정 진행을 위하여 기간 내에 등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등록금 납부는 계좌이체, 지로입금, 카드납부, 학자금대출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신한카드와 하나카드를 제외한 카드납부는 학교로 직접 방문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신한카드, 하나카드 온라인 납부방법 안내 별첨)

        * 계좌이체: 아래 계좌로 본인 성명으로 입금 / 은행에서 지로용지 수납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

        하나은행

        148-910010-70004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등록기간 내에 등록금 완납이 어려울 경우, 등록금 납부연기신청서를 작성하여 3분의 1이상의 첫 회 등록금을 등록기간 내에 납부하3분의 2이하에 해당하는 금액에 대하여 납입기간을 2개월간 연장할 수 있습니다.

        20242학기 등록금은 1023일 금요일까지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1차 납입금을 내지 않을 시 분할납부 취소처리 되며, 2차 납입금부터는 미납 시 미등록 제적 처리될 수 있음.

          학자금대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에서 신청

           장학금 신청- 교학처로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신청기간 내 제출하여야 하며 장학위원회 의결을 통해 장학금 지급이 결정됩니다. 장학위원회 이후 장학금 신청은 적용되지 않음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신청기간: 매학기 12월 중 1학기 장학금 신청, 6월 중 2학기 장학금 신청)

         

        2. 수강신청기간 : 2024. 8. 12() ~ 8. 23()

        수강신청은 지도교수 및 소속 학과장과 상담 후 학사정보시스템으로 직접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① 수강신청은 기간 내에 반드시 완료하기 바랍니다.

             ② 한 학기에 전공 3과목(9학점) 신청하되, 동일교수의 강의는 2과목(전공과목)까지 수강할 수 있으며 타학과 교과목은 전공과목에 한하여 학기당 1과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③ 수강신청화면에서 과거 이수내역을 확인하고 중복수강(과목명 중복)이 되지 않도록 신청하기 바랍니다.

           ④ 교과목은 선수과목, 전공과목, 논문과목으로 구분합니다.

           선수과목은 한 학기에 2과목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소속학과 선수과목만 신청하기 바랍니다. 타학과 선수과목은 청강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시간표에 (선수/전공)으로 표시된 과목은 학사정보시스템 수강신청 화면에서 이수구분에 전공과목과 선수과목으로 구분되어 개설되므로 전공 또는 선수 중 하나만 선택하여 수강 신청하여야 합니다.

         

        수강신청 시 전공학점으로 인정받으려면 이수구분이 전공과목으로 개설된 과목을 수강신청하고 선수과목으로 인정받으려면 이수구분이 선수과목으로 개설된 과목을 수강신청 하여야 합니다.

         

        * 본인의 선수(하위과정 전공이 다른 경우에 이수) 이수여부를 확인하시고 선수과목이 미달되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 학기에 신청 가능한 9학점에 선수과목은 포함되지 않으며(추가 신청 가능),

        논문과목은 9학점에 포함됩니다.

         

        과정

        선수과목

        전공과목

        논문

        석사

        2과목

        (학사학위 전공이 다른 경우 선수과목 이수)  

         

        전공과목: 27학점 이상

         

        4학기: 1학점

        논문연구 및 윤리

        학점졸업 신청자도 필수 이수하여야 함.

        박사

        3과목
        (석사학위 전공이 다른 경우 

        선수과목 이수)

        전공과목: 36학점 이상

        5학기: 2학점

        연구윤리, 논문연구

        6학기: 1학점

        논문연구

        ·박사통합

        2과목
        (학사학위 전공이 다른 경우 선수과목 이수)  

        전공과목: 54학점 이상

        7학기: 2학점

        연구윤리, 논문연구

        8학기: 1학점

        논문연구

        수강 신청

        전적교에서 동일계열 또는 유사과목을 이수한 경우 선수과목 이수면제 신청서를 제출하여 면제 가능

        개설된 교과목 선택

         

        논문과목 필수 신청

        석사과정 4학기 - 논문연구 및 윤리필수

        박사과정 5학기, 박사통합과정 7학기 연구윤리, 논문연구필수.

        박사과정 6학기, 박사통합과정 8학기 논문연구필수(1학점으로 변경).

         

        3. 수강신청 정정기간 : 2024. 8. 28() ~ 9. 3()


         수강신청 정정기간 이후에는 수강 신청 및 정정을 할 수 없으니, 반드시 기간 내에 완료하기 바랍니다.

         수강과목의 포기- 수강과목을 계속 이수할 수 없다고 판단할 때는 지정된 기간 (수업일수 3분의 1이내) 해당과목의 담당교수, 학과장, 교학처장의 승인을 받아 그 과목의 수강을 포기할 수 있습니다. (수강과목 포기원 제출)

         

        4. 청강신청기간 : 2024. 8. 28() ~ 9. 3()

         

        청강은 개설이 확정된 과목에 한하며, 담당 교수의 확인을 거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청강신청서 양식은 교학부 비치 및 홈페이지-학사안내-서식자료실-14 청강신청서 첨부)

        청강은 학기당 1과목 원칙으로 하며, 수강인원이 20명을 넘는 강의는 청강할 수 없습니다.

        청강생은 정식 수강생과 동일하게 2/3이상 출석 및 수업일정(과제물, 시험 등)에 따라야 합니다.

        성적증명서에 P(Pass)F(Fail)로 표시됩니다.

        청강생의 불성실한 수강이 확인될 경우 향후 청강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재수강 안내

        학칙 제32(성적평가·재수강) 2, 학칙시행세칙 제39(재수강제도) 1항에 의거하여 성적평가가 F인 과목은 동일과목 개설시 1회에 한하여 재수강할 수 있습니다.

        학칙시행세칙 제39(재수강제도) 2항에 의거하여 재수강한 과목의 경우 이전에 F로 평가된 과목은 학적부에서 삭제됩니다.

         

        6. 휴학 및 복학 신청 기간: ~ 2024. 8. 2() 까지


        휴학은 학칙 제23조에 의거하여 재적기간 동안 석사과정은 1,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은 2년까지 신청 할 수 있으며, 학과장의 확인을 받아 신청기간 안에 휴학원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강 후 휴학하여 기 납부한 등록금을 반환 또는 이월 신청할 경우 학칙시행세칙 19조에 의거 반환사유 발생일 까지의 수업료를 제외한 금액이 반환 및 이월됩니다.)

        특별한 경우 휴학기을 연장 할 수 있습니다. 사유서를 첨부하여 학과장님의 승인을 받아 휴학원서를 제출하고 총장님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휴학기간이 만료되어 복학 할 경우 학과장의 확인을 받아 복학원서를 제출하고 등록해야 합니다.

        휴학기간 경과 후 휴학연장 또는 복학에 대한 의사표시가 없으면 미등록으로 제적처리 될 수 있습니다.

        휴학기간이 끝나고 복학할 때에는 신청기간 내에 복학원서를 제출하여 복학절차를 마치고 등록 및 수강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미등록 제적 처리 후에는 정원에 여석이 있을 때, 제적기간이 5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재입학 지원할 수 있으며, 기존 학적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재입학 시에는 입학금의 1/2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7. 논문제출 안내

        학칙 제46(논문제출) 3, 학칙시행세칙 제66(논문제출) 2항에 의거하여 박사학위청구 본심사 신청을 위하여 논문게재 실적은 본심사 신청 시 연구재단 등재(후보)지급 이상의 학술지에 게재된 실적 한 편(100%)을 제출하여야 하며,

        학술학위를 받고자 하는 학생은 본심사 신청 시 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급 이상의 학술지에 게재된 실적물 두 편(200%) 이상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 게재 예정 및 확정 증명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학칙시행세칙 제65(논문심사)2항에 의거하여 예비심사는 본심사 이전학기에 실시 하여야 합니다. , 수료생은 연구등록학기에 예비 및 본심사 시행을 원칙으로 합니다.

        -> 논문예비심사 신청 시 생명윤리위원회(IRB)심의 통과여부를 확인합니다.

        문작성을 준비 중인 학생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논문이 생명윤리위원회(IRB) 심의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IRB심의를 진행하여 논문예비심사 신청에 지장이 없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상기 사항을 참고하여 학위논문 준비에 차질 없도록 계획하기 바랍니다.

         

        8. 연구 등록 안내 (박사, 석사 학위)

        1) 학칙 제18(등록) 2. 연구등록은 각 과정별 수료자가 하는 등록을 말한다. 와 학칙시행세칙 제15(등록의 종류) 연구등록은 수료자가 학위논문제출 학기에 소정의 연구등록금을 납입하여야 한다. 에 의거 연구 등록 대상자는 학위논문제출학기에 연구등록금을 납부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연구등록금은 이월되지 않으니 심사를 받을 학기에 등록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학칙시행세칙 제65(예비심사) 박사학위 예비심사는 본심사 이전학기에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수료생은 연구등록학기에 예비 및 본심사 시행을 원칙으로 한다.

         

        2) 연구등록금: 과정 수료 후, 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학기에 수업료의 10%를 납부

        논문제출 시한: 학생이 수료한 날로부터 석사- 6년 이내, 박사-10년 이내

        - 논문제출 시한을 경과한 경우에는 종합시험을 재응시, 합격하여야 논문을 제출할 수 있음.

         

        과정별 학사일정 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필수

         

        과정

        지도교수

        신청

        연구계획서 제출

        외국어

        종합시험

        소논문

        게재실적

        예비 심사

        본심사

        석사

        2학기 이내

         

        예비심사 신청전까지 제출

         

        인간대상 연구와 관련하여 생명윤리위원회 심의가 필요한 경우 IRB심의 진행,

         

        본심사 신청 전 재학 중

        석사1과목, 박사2과목

        4학기

        3학기이상이수 21학점 이상 논문졸업시면제

        해당없음

        4학기부터

        박사

        3학기 이내

        4학기부터

        3학기이상이수24학점 이상

        본심사 신청 전까지

        본심사 신청 직전 월까지

        등재(후보)학술지 1편 이상 게재

         

        학술학위신청시 2편 이상 게재

        5학기부터

        6학기부터

        박사통합

        4학기 이내

        5학기부터

        4학기이상이수

        36학점 이상

        본심사 신청 전까지

        7학기부터

        8학기부터

         

        핸드폰번호, 주소 등 개인정보 변경 시, 꼭 교학부(dbkh@dongbang.ac.kr)로 알려주시고,

        문의사항은 교학부(02-3668-9811,9812)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2024학년도 장애학생 지원 계획

         

        장학지원

        1) 장애인복지법에 의거 장애인으로 등록되어 있는 자

        2) 장애인 증명서 제출 시 매학기 수업료 감면

        -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20%감면

        -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10% 감면

        ->장학금은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장학금 신청기간(1학기:12월 중, 2학기:6월 중)에 증빙 서류 제출하여야 합니다.

         

        학습지원

        1) 수강신청 편의 제공 - 수강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교학부에서 지원

        2) 평가 편의 제공 종합시험 및 외국어 시험에 어려움이 있어 신청 시 별도 공간 및 대리 기록 지원

         

        장애의 이해 및 인식 개선

        1) 교직원 및 재학생 장애인식 개선 교육 실시(동영상 교육 포함)

         

                                  학자금 대출안내

        1. 주소창에 아래 주소를 입력하면 한눈에 보는 학자금대출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kosaf.go.kr/ko/tuition.do?pg=tuition02

        2.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kosaf.go.kr)에서 등록기간 내 신청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신청기간에는 주말 및 공휴일 제외

        신청마감일에는 14:00시까지 신청 가능

         

         

                                    카드 납부 안내

         카드 납부는 학교로 직접 방문하여 등록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하나카드와 신한카드 온라인 납부는 학교로 연락하여 신청 후 카드사에 등록이 되면 온라인 납부가 가능합니다.

         

         

                                     하나카드 홈페이지 온라인 납부

         

        하나카드 홈페이지(https://www.hanacard.co.kr)라이프자동납부서비스대학등록금신청

        지역: 서울 선택, 학교: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선택, 학번입력

         

        할부 개월 수

        할부 이자 납부 조건

        2~3개월

        무이자

        6개월

        1회차 고객부담, 2~6개월 무이자

        10개월

        1~2회차 고객부담, 3~10개월 무이자

        15개월

        1~3회차 고객부담, 4~15개월 무이자

         

        유의사항

        - 행사외의 개월 수인 4개월, 5개월, 8개월 등으로 할부승인 시엔 모두 유이자로 고객부담 되오니 유의 부탁드립니다.
        - 납부 가능한 카드 하나카드 개인회원(하나BC포함)

        - 납부 불가능한 카드 : 체크카드, 법인카드, 선불, 기프트카드 제외
        등록금 결제 후 취소는 납부 당일에 한하여 취소 가능합니다.  

         

         

                                    신한카드 홈페이지 온라인 납부

         

        1. 납부 방법

        1) 홈페이지 납부

        경로

        - 신한카드 홈페이지>서비스>교육비>대학등록금

        (https://www.shinhancard.com/pconts/html/life/napbu/MOBFM132/MOBFM132R01.html) 또는

        - 신한카드 홈페이지 상단 검색창에 '대학등록금' 검색

        납부 방법

        - 지역/대학/학번 입력납부 정보 확인 및 결제카드 입력카드정보 입력납부완료

        2) 신한플레이 (모바일 앱) 납부

        - 신한플레이를 통해 결제비밀번호(6자리) 입력을 통한 간편 납부

        신한플레이>카드홈>서비스>교육비>대학등록금

         

        2. 카드 종류

        ㅇ 신용/체크 카드로만 납부 가능

        ㅇ 법인/신한BC/유류비/기프트/직불카드/신한pay머니 등으로 결제 불가

         

        3. 취소 관련 주의 사항

        ㅇ 당일에 한하여 당일 취소(납부가능시간 )는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or 신한플레이)

        홈페이지, 신한플레이 당일에 한해 직접 취소 가능합니다.

        - 홈페이지/신한플레이 : 서비스>교육비>대학등록금 납부> 납부확인/취소 - 지역/대학선택, 학번 입력, 카드번호 입력

         

        4. 무이자할부 및 슬림할부

        구분

        운영내용

        비고

        무이자

        2~6개월->2~3개월

         

        슬림할부

        10개월

        고객부담 1~4회차

        12개월

        고객부담 1~5회차

         

                         신한카드 온라인 납부 무이자할부 개월 수 변경 안내

          신한카드사의 무이자할부 정책 변경에 따라 아래와 같이 무이자할부 개월수가 변경되었음을 안내하오며 

        등록금 납부에 번거로움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신한카드사 정책 변경에 따라 결정한 사안임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구분

        변경전

        변경후

        신한카드 무이자할부

        2~6개월

        2~3개월